현대차의 모든것!글로벌 생산공장 견학 웹사이트 오픈

반응형

가끔 신문을 보다보면 현대차의 해외공장 관련된 기사를 접할때가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지어진 현대차 공장은 늘 궁금함의 대상이었는데 그런 갈증을 신문기사를 통해서 달래곤 하는데, 사실 기사속에서 채워지지 않는 아쉬움은 정말 많습니다. 좀더 많은 사진들이 많았으면 하지만 기사속에 있는 사진은 기껐해야 2장정도 밖에 없어서 글을 읽으면서 상상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런 불편함은 티비에서 접하는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만족을 할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그런 불편함과 아쉬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제 그런 감정은 느끼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현대차가 얼마전에 세계 최초로 오픈한 글로벌 생산공장 견학 웹사이트( http://tour.hyundai.com )보면 현대차의 모든것을 다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글로벌 생산공장 견학 웹사이트(  http://tour.hyundai.com ) H Plant. Story. Library 크게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몇일전에 관련 기사를 접하고 또 지인이 생각보다 잘 만들어서 구경해 보라는 말에 한번 들어가서 이것 저것을 살펴 보았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 완성도적인 면에서 뛰어나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맘에 들었던 것은 현대차의 모든 것을 한눈에 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자동차 모델에 관한 정보는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지만 오직 그것 뿐이었습니다. 사실 제품에 관한 정보는 굳이 홈페이지 안들어가도 블로그나 뉴스나 네이버 같은 포털에서도 다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현대차 홈페이지에 들어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또한 그 안에서는 그저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뿐 현대차의 역사나 현대차가 가지고 있는 DNA 그리고 글로벌 현대가 가지는 위상에 대한 자료는 접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글로벌 생산공장 견학 웹사이트 오픈으로 그동안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현대차의 현재의 모습과 글로벌 생산공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 그리고 현대차의 역사와 기록등 모든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세계5위의 자리에 있는 현대차이지만 사실 그 자리에서 느낄 수 있는 어떤 연륜이나 가치를 제대로 느끼지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늘 독일이나 유럽 자동차 회사들을 보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의 역사와 가치를 보며서 부러워 했었던게 사실인데, 이번 사이트를 통해서 한국사람들도 그런 자부심을 조금은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 생산공장 견학 웹사이트(http://tour.hyundai.com)는 H Plant. Story. Library 크게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섹션은 바로 공장(plant) 부분이네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현대차 공장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공장도 울산에 있다는 것만 알았는데 여기서 보니 전주.아산에도 있네요. 

 

그리고 해외 생산기지도 이렇게 많이 있는줄은 몰랐습니다. 다른 곳의 존재는 알았는데 체코 공장은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미국 공장을 클릭해 보면 이렇게 동영상과 함께 미국 현지 공장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미국공장) 



(한눈에 보는 울산공장, 그래프를 보면 미국 공장에 비해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이렇게 한눈에 미국 공장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이곳을 보니 한눈에 다 내용이 들어오네요. 공장면적으로만 따지면 미국공장이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규모에 비해서 완성차 생산능력은 그리 많은 것 같지 않은데 근무인원을 보면 울산공장(34,000명)의 10분의 1이 안되지만 생산량은 훨씬 효율적입니다. 이런 걸 보면 앞으로 국내 공장 보다는 미국 공장 같은 곳에서 더 많은 차량이 생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가 워낙 강성전투 노조로 알려져 있었서 그리 쉽지 않아보이는데 현대차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려면 효율적인 공장 운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산되는 차종도 2종류 밖에 안되네요. 더욱 더 늘려서 북미시장의 전진기지의 역할을 담당했으면 좋겠습니다. 


동영상과 사진으로 미국 자동차 공장의 제조공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장의 위치도 알려주고 있어서 나중에 견학 가고 싶으신 분은 한번 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방문해 보고 싶네요. ^^)

 


다음은 스토리에 관한 섹션입니다. 자동차의 역사와 현대차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인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자동차의 역사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있지만 현대차의 예전 기록을 보는 것은 쉽지 않았는데 이곳에서 한눈에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련한 어린시절의 추억이 남아 있는 포니에 대한 기록 부터 현대차에서 생산한 모든 차량의 기록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올드카에 대한 자료나 정보도 많고 옛날 것에 대한 자부심이 많은데 한국에서는 옛것 보다는 새것을 좋아하는 성향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예전의 기록을 찾아 보기도 어렵고 현대차에서 생산한 올드카에 대한 정보 역시 만나기 쉽지 않았는데 이곳에서 그런 모든 것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젊은 세대는 듣도 보지도 못했던 코티나와 포니도 이곳에서 다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이젠 외국의 올드카를 보면서 멋지다 부럽다 이런 감탄사만 내뱉을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올드카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에 대한 기록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현대 뿐만 아니라 지금의 현대차의 모든 것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ibrary 섹션에서는 에피소드와 라인업 그리고 연대기로 나뉘어서 다양한 현대차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현대차의 모든 것이 다 집대성되어서 만들어진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글로벌 생산공장 견학 웹사이트는 한마디로 국내 자동차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 주는 사이트 같습니다.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한다는 느낌 보다는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무척 유용한 공간입니다. 그동안 이런 사이트를 기대해 왔는데 현대차에서 그런 멋진 일을 해주었네요. 요즘들어 터져나온 현대차의 품질과 노조의 집단이기 주위적인 행동등을 보면서 현대차에 대해서 씁쓸해 하는 마음들이 있었던게 사실인데 사이트를 보면서 그래도 역시 현대차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생산기지를 세우면서 이렇게 성장해 버린 모습을 보니 대견스럽다는 마음까지 듭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아시아의 작은 브랜드에 불과 했지만 이젠 글로벌 5위의 위치까지 올라간걸 보면 대한민국 국민의 저력이 세삼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이 사이트를 한국사람들이 보면 자부심이 들겠지만 외국사람들이 보면 부러워 하는 마음이 들 것 같네요. 비주얼적으로 상당히 세련되게 만들었고 보기 쉽게 구성이 되어서 공부하는 마음으로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씩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저도 ‘현대자동차 H투어 ( http://tour.hyundai.com )를 즐겨찾기에 등록해 놓고 시간날때마다 우리나라 자동차 역사를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세세하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