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와 함께 SKT 광대역 LTE 측정, 지하철 5/6호선 일부 구간의 속도는?

반응형

지난번 아이폰5S로 여의도 지역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지상이 아닌 지하철 안의 속도가 어떤지 한번 측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지하가 아닌 지상만 계속해서 LTE 속도를 측정했던 것 같은데, 과연 지하의 광대역 LTE 속도는 어떨까요? 지상 보다는 아무래도 땅속이니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일단 제가 평소에 출퇴근 하면서 다니는 지하철 구간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다른 구간도 측정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지상에서의 여의도는 괜찮은 속도를 보여 주었는데, 6호선과 5호선 일부 구간은 과연 어떤 속도를 보여 줄까요? 그럼 지금부터 지하철을 타고 출발하겠습니다. 



(측정 구간은 지하철 노선도에서 표시한 6호선 마포구청, 망원, 합정, 상수, 광흥창, 대흥, 5호선 공덕, 마포, 여의나루 구간입니다. 노트3의 S펜으로 이렇게 그림으로 표시하니 표현 하는게 한결 수월 하네요. ^^)

 

그럼 먼저 마포구청역에서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끔식 지하철에서 속도가 얼마나 나올까 궁금해서 측정한 적은 있는데 이렇게 본격적으로 측정해 보긴 처음이네요. ^^; 



일단 타기 전의 속도는 어떤가 볼까요? 약 74메가의 괜찮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첫 타이밍이 괜찮은데요~ ^^



타고 나서 이동 하면서 한번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이동 중임에도 약76메가의 좋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망원을 찍고 다시 한번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망원에서 합정으로 이동하는 지하철안의 SKT 광대역 LTE 속도는 약 76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앞서 측정한 구간과 동일한 속도가 나왔네요. 



이젠 합정역을 지나서 상수로 가는 구간안에서의 속도를 보시겠습니다. 



합정 - 상수 구간은 73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젠 상수를 지나서 광흥창역 구간입니다. 



아~ 이번엔 속도가 조금 떨어졌네요. 70메가 아래로 떨어진 68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오늘 90메가 넘는 속도를 저도 볼 수 있을까요? 3G 시설엔 한자리수만 나와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10메가 정도 나오면 감격의 눈물을 주루룩 흘렸는데, 이젠 90메가 정도는 나와 주어야지 만족을 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정말 광대역 LTE가 이렇게 속도가 잘 나오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최고 속도가 100메가 여서 잘 나와야 70메가 정도 나올 줄 생각 했는데 말이죠. 



이번에는 광흥창에서 대흥 구간입니다. 



이번에는 73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네요. 



이번에는 대흥에서 5호선으로 갈아 탈 공덕역 구간입니다. 



이곳에서의 구간은 74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70메가를 넘는 빠른 속도를 보여 주네요. 



공덕역에 도착해서 이젠 내려서 5호선으로 이동할 차례입니다. 




공덕역에서 5호선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한번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62메가를 보여 주네요. 



그럼 이제 5호선 라인의 속도를 한번 측정해 보겠습니다. 이곳은 과연 얼마의 속도를 보여 줄까요? 6호선이 빠를까요? 5호선이 빠를까요? 그럼 공덕에서 마포로 이동하는 구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와우~ 최고 기록인 86메가를 가볍게 찍어 주네요. 왠지 90메가의 속도도 조만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마포역에서 여의나루 구간입니다. 



아쉽게도 이 구간에서는 차량안에서 속도 측정한 사진을 못 찍었네요. 밤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왠 사람이 그렇게 많은지 도촬 한다고 오해를 받을 것 같아서.. ㅠ.ㅠ (지하철 측정은 지상 보다는 여러가지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있답니다. ㅋ ) 그래서 나와서 촬영을 했는데 역시 86메가의 좋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네요. 



여의나루가 이날의 마지막 역 이기에 가면서도 계속 측정을 해보았는데, 점점 90메가에 육박하는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바늘 올라가는 속도가 거의 터보급으로 올라 가더군요. 

 


원더풀~ 드디어 91메가의 속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욕심이 나서 95메가 속도를 보기 위해서 이곳 저곳에서 여러번 했는데 지금 보시는 91.5메가의 수치가 이날 기록한 최고의 속도였습니다. 그래도 지하철 측정하는 첫날에 이 정도의 속도를 보여 주니 기분이 좋네요. ^^




6호선과 5호선 일부 구간을 측정해 보았는데 확실히 5호선이 좀 더 빠른 것 같네요. 그리고 차량안에서도 빠르지만 지하 안에서도 빠르다는 사실! SKT가 광대역 LTE를 위해서 안테나를 아주 촘촘히 설치를 했더군요. 정말 데이터만 충분히 있다면 인터넷 하려고 비싼 돈 주고 카페 갈 필요 없이 지하철안에서 테더링으로 하면 아주 빠른 인터넷을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안에서 100메가 광랜의 속도로 인터넷을 즐기신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아주 빠른 인터넷 속도가 필요 하신분이면 가까운 지하철로 뛰어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 6.5호선은 속도 아주 맑음 이니까, 이 구간에서는 안심하시고 인터넷을 즐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올라오는 에스컬레이터에서도 혹시나 마지막 기록을 갱신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측정을 해 보았는데.. 역시 95메가의 기록은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무선으로 86메가의 속도를 보면서 아쉽다는 말이 나오다니.. 세상 정말 좋아진 것 같습니다. 

 

아이폰5S가 나왔을때 LTE-A를 지원하지 않아서 정말 실망한 기억이 있는데, 이번 측정을 통해서 꺠달은 사실은.. 절대 아쉬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 제가 보기에는 LTE-A 보다 더 빠른 속도를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물론 아니지만 ^^;) 이 정도의 속도를 보여 준다면 아이폰5S를 구입하면서 속도에 대한 아쉬움은 절대! 네버! 가질 필요가 없겠네요. 

 

아이폰5S와 SK텔레콤의 광대역 LTE는 6/5호선의 일부 구간에서 아주 양호한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물론 5/6 호선 전구간의 역을 다 측정했으면 좋겠지만.. 이 정도의 측정으로도 대략의 속도에 대한 그림은 그려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5/6호선의 남아 있는 일부 구간이나 그게 아니면 다른 호선의 속도 측정을 가지고 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