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2012년 국내 수입차 시장의 돌풍이 예상되는 토요타 2012 신형 캠리


2011년도 이젠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정말 다양하고 여러 이야기들의 향연이 펼쳐졌던 2011여전한 아쉬움으로 기억되지만이젠 놓아주고 새로운 2012년을 맞을 때입니다다가오는 2012년에는 더욱더 다양한 IT제품들과 자동차 제품들이 국내에 선을 보일텐데 그중에서 자동차 부분에서 특히나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차량이 있어서 한번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제가 기대하는 차량은 바로 중형차의 왕자라고   있는 토요타의 캠리입니다북미시장의 중형차의 주인이라고   있는 캠리는 이번에 풀모델 체인지가  7세대 모델입니다캠리의 명성은 워낙 높기에 거는 기대가 컸는데 국내에서 선보인 6세대는 워낙  오래된 모델이라 그런지 옵션이나 여러가지 편의장비가 단순해서 국내에서는 생각보다   사랑을 얻지 못했습니다제가봐도  가격을 주고 6세대 캠리를  바엔 그냥 신형 그랜저를 살테니까 말이죠.



그래서 7세대에 거는 기대는 상당히 컸는데 막상 선보인 신형 캠리의 사진을 보면서 들었던 것은 환호 보다는 실망이  컸습니다별로 달라진것도 없는 디자인에  눈에 보았을때 뭔가 강렬한 임펙트를 주는  없었습니다. "토요타가 이제 망하려고 작정을 했나?"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재미있는게 시간을 두고  수록 신형 캠리는 은근한 매력이 있더군요너무나 밋밋하고  변화가 없는게 오히려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2011/08/24 - 감흥없이 돌아온 중형차 1위, 2012 신형 토요타 캠리


그럼  저는 신형 캠리가 가면  수록 매력적인 차로 다가오는 걸까요그래서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무난함과 안정감을 주는 디자인


처음에 신형 캠리의 디자인을 보았을때  밋밋하고 아무런 감흥도 없는 디자인에 요즘 같이 파격이 난립하는 자동차 시장에서이런 보수적인 디자인이 도대체 무엔가하는 생각을 했지만 제가 나이가 이젠 들어가서 그런가요이런 보수적인 디자인에 갑자기 마음이 끌리기 시작합니다


아무래도 지금 글로벌 경제는 정말 암울한 상태이고 국내 시장은 역시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갑갑한 상황입니다정치는여전히 미친듯이 싸우기만 하고 이념의 대립은 아주 극단으로 치닫으면서 건국 이래 가장 혼란스러운 이념의 분열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이러니 경제적 정치적으로 염증을 느끼게 되고 어려운 경제 현실에 자동차 디자인도 안정적이고 날카롭지 않은보수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현상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신형 캠리의 디자인을 보고 완전 실망했는데 이후에 계속해서 사진을 보니 볼수록 매력적으로 다가 오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생각이 완전 바뀌었습니다. 밋밋하면서도 단단함이 가지는 매력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실제로 보면 또 이 느낌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대차의 쏘나타가 다시금 싫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처음에  이상하고 날카로운 디자인에 정말 최악의 디자인이라고 평가를 했던 저인데 후에 자주 보고 그러니  그럭저럭 참아줄만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글로벌 정세나 주변의 여건이 따듯하지 않다보니 이런 쏘나타 같은 날카로운 디자인은  다시 멀리하게 되더군요이젠 파격적인 디자인보다는 보면서안정을 찾는 따듯하고 보수적인 디자인을 찾게 되는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현대차의 이런 파격적인 디자인이 처음에 어느정도 어필을 했다고 보지만 장기적으로  때는  디자인의 대대적인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그렇기 때문에 현대차에서도 지금 추구하고 있는 디자인을 버리고 새로운 라인으로 다시 재정비를 하려는 구상을 하고 있는  같습니다그래서 이번에 BMW 디자이너를 영입한 것도 그런 현대차의 고민을   있는 부분입니다그래도 다행스러운게 늦지 않고 빠른 결정을 내린 것은 현대차의 순발력이 돋보이는 부분이네요


만약 이대로의 디자인을 가지고 계속 밀고 나갔다면 아마도 현대차로서는 어려운 내일이 기다리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그래서 정몽구 회장이 지금 현대차가 승승장구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해서 걱정을 하는 것에 대한 신문기사를 보았을때충분히 공감이 갔습니다현대차나 기아차는 2011년까지는 좋은 시절을 보냈지만 2012년에는 수입차의 한국 시장 공략과 여러가지 안좋은 악재로 주춤했던 토요타나 일본 기업의 대대적인 반격으로 위기에 몰릴  있기 때문입니다





(실내 디자인도 화려함 보다는 정갈함이 돋보입니다. 이 느낌은 또 어떻게 다가올까요? )

벌써부터 2012 국내 자동차 내수 시장의 위축을 예고하는 기사들을 쉽게 접할  있는데 수입차 업계에서는 국산차들의 위축이지 수입차들의 위축은 아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2012 수입차 시장은 그들의 말대로 대량의 신모델을 침투하면서 수입차의 새로운 부흥을 꾀하는 해이기도 하죠.


신형 캠리는 미국의 유력 자동차 전문사이트인 켈리블루북이 선정한 2012 베스트 리디자인 자동차에 10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


2. 뛰어난 연비와 성능 그리고 안전내구성 


2012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화두는 최첨단 기능도 아니고 바로 연비 입니다같은 기름 넣고 얼마나 오래 동안 달릴  있는지가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핵심 키워드 이기 때문에 사활을 걸고 연비 향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저도 만약 지금 차를 구입한다면 여러가지 부분을 고려 하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역시 연비 부분입니다여전히 불투명한 글로벌 경제와 미국과 중동의 아슬아슬한 관계로 인해서 언제 유가의 가격은  고공행진을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아마  하면 2012년은 기름값이 2000원을 가볍게 넘기는 그런 상황이 찾아올지도 모릅니다그렇기 때문에 제가 일단 재벌이나 갑부가 아닌 이상 연비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그리고 경제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소를 생각해서라도 적은 기름으로 오래 주행을  있는 차를 선택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봅니다


그런면에서 신형 캠리의 연비는 돋보인다고   있습니다국내에 출시될 모델은 2.5리터 가솔린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인데 중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은 새롭게 개발된 2.5리터 4기통 앳킨슨 사이클 엔진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THS II  탑재되어 기존모델(19.7km/L) 비해서  20퍼센트 향상된 23.6km/L 공인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지금까지 출시된 중형차에 중에서 가장 뛰어난 연비입니다.


성능도 최고출력 200마력에 제로백은 7.6초의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구성 부분은 제가 직접 몰아본 차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이야기를 하기가 그렇지만 캠리가 북미 시장에서 오랜 시간을 중형차의 패왕으로 남아 있는 것은 역시 이런 내구성이 뒷받침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있습니다잔고장이 나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은 캠리가 가진 매력중에 가장  부분이라고   있습니다요즘 같이 경기가 어려운 시절에는 연비좋고 내구성 좋으면 최고라고   있습니다.  게다가 신형 캠리는 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에서 실시한 종합 안정성 검사에는 전면  4,측면 5전복테스트 5  종합점수  5개를 휙득해서 안정성면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1년의 마지막에서는 미국에서 가장 권위있고 신뢰성이 높은 컨슈퍼 리포터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정말 기대되는 토요타 2012 신형 캠리 

한때  나가던 (물론 지금도  나가긴 하지만여러가지 악재에 시달리면서 고생 하다가 2012 신형 캠리를 앞세워서 다시금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려 하고 있습니다국내에서도 일본차는 계속 체면을 구기고 있는데 과연 토요타는 신형 캠리를 앞세워서 얼마만큼의 성과를 보여줄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국내 경쟁차종이라   있는 쏘나타는 역시 생각했던 대로 뚝심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판매량에서 밀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형차의 절대강자라 불리웠지만 이젠 그랜저에게도 밀리면서 판매량 하락은 가속화되어 가고 있는데  추세는 2012년에도 별로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북미 시장에서 쏘나타의 디자인이 통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국내에서는 쏘나타의 디자인은 처음보다 많이 적응이 되어가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정이 안가는 것은 사실입니다신형 아반떼와 신형 그랜저의 높은 인기로 인해서 자사안에서도 팀킬로 점점 쉐어를 잃어 가고 있는데 강력한 라이벌인 신형 캠리의 등장으로 인해서 더욱 사면초가에 몰렸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직접 수입되는 캠리는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돌풍을 일으킬 요소가 상당히 큽니다.저도 지금 3000만원대의 중형차를 사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쏘나타는 제외하고 신형 캠리와 신형 그랜저  중에서 하나를 고민할 같습니다캠리를 시승해 보지 않은 상태라 지금이라면 그랜저에  마음이 가지만 (제가 워낙 신형 그랜저를 좋아해서..) 캠리를 시승하고 나면  마음이 달라질지 모르겠습니다그동안 캠리는 아주 잠깐 정도의 시승만 해서 캠리가 가지는 매력을 전혀 모르지만 이번 7세대 신형 캠리는 그저 사진과 스펙을 보는  만으로도 매력이 팍팍 느껴지네요


토요타 캠리는 2012 국내 수입차 시장의 최고의 기대주라고   있겠습니다. ( BMW 신형 3시리즈도 빼놓으면 안되겠네요.^^) 벌써부터 기다려지는 2012 국내 자동차 시장은 국산브랜드 보다는 수입차 브랜드들의 활약에 더욱 기대가 갑니다.


2011/08/24 - 감흥없이 돌아온 중형차 1위, 2012 신형 토요타 캠리



Copyrightⓒ 카이
  1. 하모니 2012/01/09 18:32 PERM. MOD/DEL REPLY

    외제차 티 전혀 안나는 외제차로.. 즉 국내차 개념으로 바라보는 중산층용 차인데.. 결국 문제는 가격이죠.. 외제차도 아닌 것이 그랜저보다 비싸다면야.. 경쟁력이 없을듯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2/01/09 22:56 PERM MOD/DEL

    캠리가 그랜저와 가격이 같아진다면 아무래도 구입할때 고민이 되는 건 맞습니다. 예전의 그랜저라면 모를까 신형 그랜저는 정말 잘 만들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 신행 캠리에 거는 기대는 무척 큽니다. 가격을 3천만원 초반대에 만들어준다면.. 연비가 완전 좋은 하이브리드 같은 모델은 지금도 뽐뿌가 몰려오고 있으니 말이죠. 아무튼 기대가 큰 캠리의 모습을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Leave a comment..

 

태국 대홍수로 도요타 다시 발목 잡히나?


2011년은 아무래도 토요타에겐 시련의 계절인것 같습니다. 올초에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서 타격을 받아서 부품 수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제대로 생산도 못하고, 게다가 그 이후에는 일본이 원전사태로 인해 전력을 아낀다하여 제한 송전을 하는 바람에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그리고 엎친대 덮친다고 갑자기 불어닥친 엔고로 인해서 수출에 타격을 받는등 참 힘든 나날을 보냈습니다. 이런 여파로 인해서 결국에는 독일의 폭스바겐에서 글로벌 판매순위 1위의 위치도 위협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젠 힘든 날은 잘 견뎌왔고 이젠 토요타의 비장의 무기인 2012년형 신형 캠리를 앞세워 대대적인 공세를 펼칠일만 남았습니다. 캠리는 토요타의 캐쉬카우라고 할 정도로 북미에서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는 초절정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오랜만에 선 보인 신모델이라 거는 기대가 토요타로서는 상당히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토요타가 사활을 걸고 있는 7세대 2012 캠리는 이번 태국 홍수의 영향을 얼마큼 받을까요?)

정말 재수가 없으면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고 토요타가 겪어야 할 고난은 아직 끝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생각지도 않게 터진 태국의 홍수로 인해서 현재 일본 업체는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때보다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일본 자동차 업체는 태국에서 상당량의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데 이번 태국 홍수는 그 규모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대단해서 태국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특히 토요타는 상당히 큰 피혜를 입고 있다고 합니다. 태국에서 부품이 원할하게 공급이 되지 않으면 해외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들의 생산이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 토요타 공장도 현재 태국 공장에서 부품이 제대로 공급 되지 않아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오토모티브( Automotive)에 따르면 이런 태국의 홍수 영향으로 인해서 토요타의 생산에 큰 차질을 빚을거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태국의 홍수가 장기화 되거나 한다면 신형 캠리의 생산에도 큰 차질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번 캠리에 토요타의 이런 안 좋은 기억들을 단숨에 뒤집으려는 토요타의 계획에 일단 빨간불이 켜질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도요타는 적어도 2011년이 가기 전까지는 수난의 시간을 더 보내야 하나봅니다. 


(폭스바겐과 현대/기아 얼라이언스의 협공과 일본과 태국의 자연재해 그리고 엔고로 토요타는 지금 정말 위기의 순간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험난한 시절을 과연 어떻게 이겨낼지 .. )

토요타의 턱 밑까지 추격하고 있는 현대/기아 얼라이언스에게는 정말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는 뉴스네요. 태국의 홍수관련 뉴스를 보면서 느끼는 것은 어느 한 지역에 너무나 많은 것을 의지하고 있으면 이런 자연재앙이 생길때는 정말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구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주식의 분산투자나 블루마블 게임에서 어느 한 나라에 올인하면 안된다는 흥하거나 망하거나 할 수 있다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태국의 홍수가 정말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심각하다고 하는데 어서 빨리 태국도 홍수의 고통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자연재해를 보면서 그나마 자연재해가 덜 한 대한민국에 살고 있다는 것이 감사하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


Copyrightⓒ 카이

Leave a comment..

 

감흥없이 돌아온 중형차 1위, 2012 신형 토요타 캠리



북미 중형차의 절대강자이자 토요타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캠리, 오랜 기다림끝에 드디어 2012년형 풀체인지된 신형 캠리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전의 티저 사진을 보면서 정말 가슴 떨리며 지켜 보았던 캠리.. 혼다 어코드와 함께 제가 좋아하는 캠리가 과연 어떻게 변했을까 하는 생각들, 현재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토요타의 미래를 어떻게 짊어지고 갈것인가 하는 기대감..

하지만 공개된 신형 캠리를 보니 토요타는 앞으로도 계속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캠리 같은 중형차는 확실히 캐쉬카우의 역할을 하는 모델인데 이번 신형은 이전 모델에 비해서 외형적으로 나아진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전 모델이 디자인에 있어서는 더 중형차 같고 더 멋있어 보이네요.


전면의 헤드라이드를 보여주는 티저 이미지를 공개할때만 해도 뭔가 엄청난 변화를 기대했지만..










막상 공개된 캠리를 보니 뭔가 초라해 보입니다. 중후한 면도 보이지 않고 중형차가 아닌 아반떼급의 준준형 느낌이 더 강하게 나네요. 역시 일본차 스러운 디자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캠리의 외형 디자인을 보면서 멋지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내의 허접함 때문에 선택함에 있어서 고민이 있었는데 이번 신형 캠리를 보니 외형 때문에 앞으로도 선택의 기로에 놓일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사진으로 보는 것과 실제로 보는 것은 극명한 차이가 있지만 일단 사진으로 만나 본 캠리의 외형은 실망스럽습니다.

그러면 실내의 모습은 어떨까요?


처음 이 사진을 보고 느낀점은 이젠 일본차도 더 이상 기대할 만한 것이 없다는 것 이었습니다. 그저 그런 디자인에 어떤 감흥도 없는 실내의 모습,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비디오 게임의 조이스틱이 연상되는 스티어링휠, 전혀 세련스럽지 않습니다. 현대차의 스티어링휠이 백배 더 멋스럽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스티치는 뭐 기본이니 뭐 강점이라고 할 부분도 없고


패들 시프트는 뭐.. 이것도 강정이라고 할 부분도 없고


이 촌스러움의 극치를 달리는 계기판은 어쩔려는지.. 과거로 희귀하는 그런 느낌입니다.


그나마 기존 캠리보다 나아진 디스플레이 부분인데(7인치), 요즘 나오는 차량과 비교할때 뭔가 아주 멋지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그냥 그저 그런 디자인 (기능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기어박스 부분도 그저 그렇고, 이 싼티나는 기분은, 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스텝게이트 방식..^^


7세대 뉴 캠리의 엔진은 3.5 V6 6단 자동변속기, 256마력, 2.5리터 4기통, 210마력, 6단 자동/수동 변속기를 적용하고 있고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2362cc 가솔린 엔진, 최고출력은 147(6000rpm), 최대토크 19,7(4400rpm)입니다. 여기서 전기모터의 45마력이 추가가 되며 저속에서(30km 이하) 전기 모터로 구동되고 그 이상에서 가솔린 엔진으로 움직입니다.

주행성능과 연비 부분은 이전 모델에 비해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데 성능 부분은 직접 확인해 봐야 하는 것이고 일단 외부나 내부 디자인의 모습은 실망스럽습니다.


미국인들이 이런 차를 좋아하는지 모르겠는데 적어도 한국에서의 판매는 좀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 현대차와 기아차가 선보이는 차가 워낙 잘 나와서 신형 캠리의 디자인이 후지다고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요즘 일본은 엔고로 일본기업들이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도요타의 실적개선은 당분간도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갬리야 북미에서 워낙 인기가 좋다보니 이런 모델이 미국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모르겠네요.

현대 쏘나타의 가장 큰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신형 캠리가 일단 이렇게 나왔으니 현대차로서는 안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어떤 큰 반응이 없을 것 같으니 말이죠. 너무 원가 절감을 하려고 했는지 좀 싼티나는 느낌이 강해서 말이죠.^^

직접 보면 이런 생각들이 달라질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기대했던 마음은 실망만 한 가득입니다. 이젠 혼다 신형 어코드를 기대해 보는 수 밖에요. ^^

2012 신형 캠리는 2011년 10월에 공식 판매 예정이라고 합니다.

Copyrightⓒ 카이
  1. 구윈 2011/08/24 11:07 PERM. MOD/DEL REPLY

    정말 디자인 안습이네요... 지금 2011년형보다 퇴보한것같고, 대쉬보드의 계기판에서도 정말 신경을 쓰지 않고 디자인 한것 같습니다. 알티마가 훨 낫군요. 어코드는 제발 잘 나오길...그것도 좀 빨리... (살것은 아니지만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1/08/24 17:19 PERM MOD/DEL

    디자인 정말 안습니다. 오히려 퇴보한느낌.. 나름 엄청 기대했는데 앞으로 갬리는 쳐다보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나름 국내에서 쏘나타나 그랜저를 견제할 줄 알았는데.. 이젠 알티마와 어코드에 기대를 해야겠습니다. ^^

  2. ㅇㅇ 2011/08/24 13:06 PERM. MOD/DEL REPLY

    캠리 실망스럽네요.. 소나타처럼 모험을 할 순 없었겠지만... 호불호를 떠나서 너무 밋밋한 느낌이네요... 어코드는 갈수록 디자인이 개망이던데.. 이번엔 잘 나올지.. 윗분말대로 알티마가 헐 멋진듯하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1/08/24 17:20 PERM MOD/DEL

    도요타가 모험을 이젠 무서워 하는 건가요? 이런 식이면 앞으로 좀 곤란해 보이네요. 일본차 국내서도 찬밥신세고 아무튼 시련의 계절은 맞는 것 같습니다. 지진의 여파가 크지 않나..

  3. BlogIcon 달곰이 2011/08/24 16:11 PERM. MOD/DEL REPLY

    아.. 왜 이렇게 디자인을 했을까요..
    지금 캠리가 훨씬 더 이쁘고 고급스러운것 같아요...
    뭔가 도전이 필요한 시점에서 도전을 못한듯한 도요타의 느낌이 묻어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1/08/24 17:22 PERM MOD/DEL

    도요타도 안전하게 갈려는 전략인것 같은데 오히려 이런 전략이 부메랑으로 돌아오지 않을지.. 이런 도요타때문에 현대차의 도전적인 이미지가 도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4. runinblue 2011/08/24 21:23 PERM. MOD/DEL REPLY

    앞면을 보면 포르테 느낌도 나고, 시빅 느낌도 나고 그러네요.
    사실 포르테도 꽤 괜찮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건 뻐드렁니를 한 포르테라 비호감입니다.

    뻐드렁니하니 스바루가 떠오르는데요.
    사실 남들은 디자인이 구리다고 해도 사실 전 스바루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이건 뭐... 최악의 조합.

    그러고 보니 최근 나온 GS도 영 이상하던데, 어떻게 캠리까지 이렇게 패망하죠?
    당분간 현기차 북미에서 경쟁자 없을 듯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1/08/25 07:41 PERM MOD/DEL

    이것 저것 짜집기 한 느낌..혼다와도 닮았고 스바루도 닮았고, 전형적인 일본차의 느낌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점점 일본차에 대한 느낌이 약해지는 이 시점에..스스로 약점을 드러내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현대 소나타의 좋은 자극이 되는 차가 나오길 기대했는데 아쉽네요. 그래도 무난한 디자인이어서 보수적인 미국인들에게 어느정도는 먹힐 것 같습니다. 초반에는 말이죠. ^^

  5. 사라오 2011/08/27 22:12 PERM. MOD/DEL REPLY

    오래타도 실증나지 않을 그런 디자인으로 몇년타고 버리는 현대차와는 다른 디자인이네요...
    좋아 보이는데 다들 별로다니 ....이상하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1/08/28 23:26 PERM MOD/DEL

    저의 판단은 일단 사진으로만의 느낌을 적었는데 최근에 나오는 다양한 사진들을 보니 이 녀석은 실물로 한번 제대로 보고 운전을 해봐야 재대로된 평가를 내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7세대 캠리도 확실히 인기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다만 기대하고 있는 것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실망감의 표현이 아닐까 싶네요.

    현대차의 공격적이고 파격적인 디자인이냐 아니면 토요타의 도전하지 않는 무난함이냐고 앞으로 북미 중형차 시장의 쟁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코드와 알티마의 다른 버전들이 그래서 더욱 궁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치열한 세그먼트.. 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요?^^

Leave a comment..

 

없어 못 파는 뉴SM5, 문제 있어서 못 파는 YF쏘나타?



토요타 리콜 사태로 지금 토요타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체들에게는 그리 좋은 시절은 아닌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일본의 미쓰비시 같은 경우 리콜로 홍역을 치룰때도 그냥 그렇게 큰 회사가 아니니까 별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간 부분이 있었지만 토요타는 자동차 세계1위 업체이기 때문에 이번 리콜 사태는 토요타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에게도 큰 충격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토요타는 이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시련을 당하고 있고 최근 뉴스를 보니 미국 청문회 참석때문에 또 말들이 많더군요. 생각했던 것 보다 토요타는 이번 리콜 사태로 인해서 큰 타격을 입을것만 같네요. 하지만 이렇게 경쟁업체가 리콜로 타격을 입으면 상대업체들은 좋아해야 할텐데 아직까지 그런 모습들이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토요타 끌어오기 전략을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뭐 이렇다 할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품질의 토요타가 리콜로 이 난리를 겪는 마당에 그 어떤 자동차 업체가 토요타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요? 이번 토요타 사태로 현대차가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어쩌면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되는 YF쏘나타 리콜

그래서 그런지 현대차도 상당히 몸을 사리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봐도 토요타가 이렇게 품질때문에 문제를 겪는데 현대차는 과연 이 파국을 이겨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왔던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의 리콜 사태가 생기게 되면 그냥 조용히 넘어갈 수 있는 부분도 토요타 사태와 같이 묶여서 피해를 볼 수 있기 떄문이죠. 그래서 그런지 왠인로 노조도 이번 토요타 사태 때문에 긴장을 했는지 노사가 화합해서 앞으로 잘해 보자는 결의를 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사실 1등인 토요타가 이지경인데 품질이나 매출에서 비교가 안되는 현대차로서는 정말 살떨리는 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1차로 토요타가 걸려서 엄청 두둘겨 맞고 있는데 과연 다음 타자는 누굴까 하고 언론이고 뭐고 찾아서 해매고 있는 상황에서 운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YF쏘나타가 북미에서 리콜로 판매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참 안 좋은 시나리오인데 이런 상황에서 이런 일이 생기는군요.)  YF쏘나타는 야심차게 북미에서 생산되서 출시를 시작한 차량인데 시작하자 마자 판매중단(리콜)이라고 하니 현대차에서는 정말 환장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것도 토요타 리콜 사태로 한창 어지러운 판국인데 말이죠.


문제가 발생한 YF쏘나타의 도어 잠금 장치

차량 앞쪽 내부 도어잠금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자발적 리콜을 한다고 하는데 북미뿐만 아니라 국내 YF쏘나타 차량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북미와 다른 서비스때문에 늘 불만이었는데 이번 리콜은 아주 빠르게 진행이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토요타 사태가 없었다면 이렇게 빨리 일이 진행이 되지 않았을텐데 현대차가 많이 긴장을 하고 있나봅니다. 그래도 다행스럽게 국내 차량에도 리콜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사실 국내 차량은 별 문제 없다고 리콜 안할 줄 알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뜩이나 국내에서 현대차에 대한 서비스와 불평등한 부분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에서 북미의 소비자만 신경을 쓸수 없겠죠? 


시기기 안 좋은 상태에서의 YF쏘나타의 미국.한국 동시 리콜의 영향  

뉴스를 보면 그렇게 리콜까지 할 부분은 아니고 단순결함에 가깝다고 하는데 그래도 현대차에서는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이번 리콜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그것도 시기가 아주 안좋은 상황에서 말이죠. 지금 정몽구 현대차회장은 미국 조지아 준공식 출장중에 있고 (국내 자동차기자분들도 이번에 대규모로 가신것 같더군요.) 토요타 미국 청문회가 첫날이고 이런 아주 안 좋은 상황에서 미국언론에서 현대차 판매 중단이라는 소식은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현대차도 놀랐겠지만 저도 깜놀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은 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이렇게 빨리 그것도 시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발생했기 때문이죠. 지금 조지아에 있는 정몽구 회장은 기분이 상당히 안 좋을 것 같습니다.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멋진 모습으로 현대차의 위상을 뽐내고 싶어했는데 이런 최고로 좋아야 할 날에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터져 버렸으니 정말 기분이 참담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것도 토요타 이후로 뭐 하나만 걸려라 하면서 눈에 혈안이 되고 있는 해외 언론에 2번째 타겟으로 잡혔으니 말입니다. 이번 리콜이 이전같으면 그냥 가볍게 넘길 문제일 수 있지만 역시나 시기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특히 현대차가 심혈을 기울인 YF쏘나타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니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동안 패들쉬프트 파손 사건으로 쏘나타에 대한 품질에 대한 신뢰가 많이 추락한 상태인데 이번 일로 신뢰도에 더 큰 타켝을 받는 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또 그동안 현대차는 해외에서 승승장구 하며 달려갔지만 자국민의 신뢰도는 완전히 땅바닥으로 추락한 상태이기 이번 리콜로 인해서 현대차에 대한 성토는 더욱 심해질 것 같아보입니다. 이래서 '있을때 잘해' 라는 노래가 만들어진게 아닐지..^^;
  


지금 조지아 공장에 대규모 기자단들과 함께 출장중인 정몽구 회장의 심기가 이번 사태로 상당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그동안 품질 경영을 강조해 왔는데 중요한 시점에 리콜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이죠.  


없어서 못 파는 르노삼성 뉴SM5?

이와는 반대로 YF쏘나타의 강력한 경쟁자인 르노삼성의 뉴SM5는 지금 물건이 없어서 못 판다고 합니다. 출시이후에 한달 평균 7200대로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지금 신청해도 주문이 밀려 석달후에나 차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뉴SM5뿐만 아니라 구형 SM5도 여전히 같이 생산되고 있고 또한 두 모델이 동시에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초반부터 인기를 끌고 있어서 어느정도 잘 팔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은 하기 했는데 이렇게 까지 잘 팔릴줄은 몰랐습니다. 사실 저도 약간은 뉴SM5에 대한 전면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있어서 그렇게 큰 인기를 끌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역시나 국내에서 중형차는 무난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다시금 알게 되었고 자동차 회사에 대한 이미지 또한 무척 중요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르노삼성은 초반부타 삼성에 대한 이미지가 잘 쌓여서 지금은 삼성이 손을 때고 삼성이라는 이름만 붙여 있을 뿐인데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삼성이라는 이름에 신뢰롤 보내면서 르노삼성 차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정말 르노삼성 차량에 대해서는 딱히 안좋은 소리를 들어보지를 못했던 것 같은데 이미지를 아주 잘 만들어가고 있는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현대차에 대한 반발이 있는 소비자가 르노삼성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번 YF쏘나타의 지나치게 파격적인 디자인의 반발이  뉴SM5의 보수적이고 가족적인 디자인이 사랑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YF쏘나타는 리콜 사태로 인해서 어느정도 타격을 입고 국내외적으로 조금은 힘든 시간을 보낼 것 같은데 이번 리콜 사태를 통해서 품질에 대해서 더 신경을 쓰고, 원가절감을 하청업체를 쥐어짜서 하는게 아니라 기술개발로 하고, 노사가 화합하고 앞으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얻는 시간을 가진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현대차가 다시금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겪어야 할 고난이라면 빨리 먼저 매를 맞고서 정신 차리면 됩니다. 이번 YF쏘나타의 리콜 사태를 통해서 현대차는 더 강해질지 아니면 어려워질지 모든것은 현대차에게 달려 있습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전세계 자동차시장에서 누가 승리의 V를 그릴 수 있을까요?^^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10/02/25 10:53 PERM. MOD/DEL REPLY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사실 국내 사용자분들은 도어락보다는 미션이나 다른 구동계 문제를 더 지적하시는 듯 보이는데, 물론 도어락도 안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이긴하겠지만 자동차의 기본이라할 수 있는 구동계 문제에서도 투명한 조치를 취해주면 좋겠네요. 현대차가 국내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처사를 해오면서 밉긴하지만, 현대차가 주저않는다고 다른 자동차회사들이 더 싼 가격으로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할 일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처신해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나면 좋겠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6 08:46 PERM MOD/DEL

    이번 사태도 국내는 그냥 지금까지 그랬던 것 처럼 어물쩡 넘어가려다가 미국반응이 심상치 않아서 미국 한국 동시리콜을 하게 된것인데..이런 안인할 반응은 토요타리콜 파문을 불러 일으킬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도어락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는 국내에서도 있었는데 그냥 묵살하더니 미국에서 움직이니 바로 자발적리콜이란 카드로 대응을 하네요. 자발적이 아닌 타발적인데 말이죠.ㅎㅎ

  2. 뉴아트 2010/02/25 11:12 PERM. MOD/DEL REPLY

    정신차리는걸로 부족합니다. 망해야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8 PERM MOD/DEL

    망해서는 안됩니다. 정신 팍 차리고 강한 회사로 거듭나면 됩니다. 전 우리 기업들이 모두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2010/02/26 09:37 PERM MOD/DEL

    망해야 합니다. 국민 밉상 횬다이 쳇

    맥구 2010/02/27 01:28 PERM MOD/DEL

    저역시 망했으면 좋겠습니다.-_-대신 내실있는 중소기업들이 현대 자리를 대신해줬으면 좋겠네요.

    경제학 2010/03/03 10:30 PERM MOD/DEL

    뉴아트님은 무슨생각? 바보?

  3. 비달 2010/02/25 11:13 PERM. MOD/DEL REPLY

    원가절감을 하는 목적은 소비자에게 더 좋은 물건을 가격을 올리지 않고 팔기위해서죠..
    현기차의 원가절감은 도데체 누굴위한건지...

    말씀대로 기술개발과 조립라인의 합리화 효율성을 높여서 1차적인 원가절감을 하는게 정상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9 PERM MOD/DEL

    현대차는 원가절감을 하청업체 주리를 트는걸로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기술개발로 품질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해야 하는데 말이죠. 토요타도 이런 부분때문에 지금의 사태를 야기시킨게 아닐지..

  4.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2010/02/25 11:22 PERM. MOD/DEL REPLY

    저희남편 뉴sm5으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ㅠ
    돈도 없는데 아주~ ㅋㅋ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20 PERM MOD/DEL

    전 돈이 없어서 바꿔달라고 난리를 피우지 않습니다.ㅠ.ㅠ 난리라도 피우니 부럽군요.ㅎㅎ

  5. tungsten 2010/02/25 12:36 PERM. MOD/DEL REPLY

    전 마눌님게서 뉴SM3로 바꿔달라고 난리입니다.
    헐......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부럽군요.ㅎㅎ

  6. LEE/JO 2010/02/25 13:01 PERM. MOD/DEL REPLY

    삼성지분 20%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어요....삼성지분이 20%나 있어서 살까 말까 고민 많이 했는데, 현대보단 나을것 같아서 르노를 믿고 저지르기로 했답니다. 주말에 계약할건데 언제 받아볼수 있을래나...

    Keesan 2010/05/18 15:13 PERM MOD/DEL

    삼성지분 없습니다.삼성그룹은 일정기간 삼성 brand 에 대한 로열티만 받고있는거져.

  7. 파랑별곡 2010/02/25 13:20 PERM. MOD/DEL REPLY

    현대는 어제 이름 오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리콜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cateid=1041&newsid=20100224115404735&p=ned←국내에서는 리콜이 없을 거라던 기사입니다) 좋은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서인지 뭣 때문인지는 몰라도 국내에서는 리콜 없다는 기사는 몇시간만에 싹 사라지고 현대가 자발적으로 리콜한다! 이 기사로 도배가 되더군요. 참.. 생각할수록 현대가 미워집니다. 언론플레이 할 돈으로 자동차 품질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을 우롱할 시간에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추는 제품을 생산하면 사랑받는 기업이 될텐데.. 현대가 자멸의 길을 걷고 있는 듯 합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6 PERM MOD/DEL

    이게 현대 특유의 말 장난이죠. 자발적인 리콜은 무슨.. 생각 안 하고 있다가 여론이 이상하게 흐르니 바로 자발적 리콜로 변경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국내도 리콜을 해준다고 하기에 좀 놀라긴했습니다. 원래 현대는 안 그런데 말이죠. 토요타를 보고도 아직 타산지석이 뭔지 모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8. 또끼 2010/02/25 15:30 PERM. MOD/DEL REPLY

    솔직히 편파적인 내용이지만...똑같은 내용이라도 위 내용은 다른말로하면 [YF리콜 위기에도 판매량 여전히 1위, SM5 품질은 낮아졌으나 전작의 후광으로 판매호조] 이게 똑같은 내용아닐런지...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4 PERM MOD/DEL

    편파적인 내용이기보다 뉴스를 보고 난 후의 느낌들을 적어보았습니다. YF가 리콜을 당한건 사실이고 뉴SM5가 잘팔리는것 또한 사실이니 말이죠.^^;

  9. 나이키매니아 2010/02/25 17:02 PERM. MOD/DEL REPLY

    좋은글 잘봤습니다^^ 오타가있네요 이미지가 아니라 이미즈로 되어있는데 일부로그러신건가요?!
    그리고 뉴SM5가 잘팔리고있지만 그건 주문량이 엄청 폭발적이라서 감당이 안대는게 아니라
    혼류생산때문으로 알고있어요^^ 물론 주문량도 많죠 ㅎ 그래도분명한건 인기가 좋다는거죠 ㅎ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이번꺼보다 그냥SM5가 낫다고보네요^^
    현대가 빨리 정신을 차려야할껀데 말이죠~ 저는 SM3 or 라프 2개중에서 고민이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3 PERM MOD/DEL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작성하고 나서 다시 살펴볼 시간이 없어서 오타가..^^; 뉴SM5와 SM5와의 디자인은 구별되는 부분이 있어서 좋아하는 분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분은 또 싫어하시더군요. 당연한 말인가요?^^;

  10. redcent 2010/02/25 20:43 PERM. MOD/DEL REPLY

    카이님이 말씀하신거 외에도 제가 생각한점은, 뉴sm5 는 컨셉을 분명히 잡고 철저히 그것에 충실한 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성공의 궤도에 올라가는거 같아요.
    sm시리즈들은 품질관리에 철저한거는 차에 웬간히 관심있는 사람이면 아는거고, a/s도 국내메이커중 가장 성실하고 친절하고요.
    뉴sm5는 yf처럼 자극적인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편안한 패밀리카라는 것에 충실한게 너무 맘에 들더군요. 물론 저는 당장 살 맘은 없지만.
    신차가 나오면 현대차같은 곳에선 어떻게든 올려놓아서 자랑하려하는 제원성능마저 실용영역위주로 엔진과 미션을 세팅하는 그런 모습들이 오히려 믿음을 주더군요.
    신차출시후 도로에 깔리는 속도도 yf때보다 훨씬 더 빠른거 같고요.
    yf는 그저 자극적인 모습으로 잠깐 확 떠오르는 차인거 같고, 뉴sm5는 뜬다음 오래 갈수있는 차인거 같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5 23:10 PERM MOD/DEL

    뉴SM5의 성공은 패밀리세단이 갖추어야 할 기본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튀지 않으면서 흐른는 강물처럼 편안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비록 이런 부분이 조금은 밋밋해보일때가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11. 아쉬움가득 2010/02/25 23:23 PERM. MOD/DEL REPLY

    newSM5 없어서 못파는 것 맞습니다......부품이 없어서.... 아예 생산을 못하고 있답니다.
    주요 옵션 1개 이상 택한 차량은 5월 이후에나 나올지도(?) 모릅니다....

  12. ㅎㅎ 2010/02/26 02:02 PERM. MOD/DEL REPLY

    1,3번 사진속의 주택정도면 YF소나타 탈만한 집이 아닌것같은데 말이죠 ㅋ

  13. 2010/02/26 08:43 PERM. MOD/DEL REPLY

    현다이...의 이번 리콜... 국내는 리콜을 하지 않으려 했으나.. 한 매체에서 미국 판매 차량과 국내 판매 차량의 부품 차이가 있나 조사 들어가자 국내도 동시 리콜로 방향전환..

    한마디로 개잡놈들...

    현대차 타는 놈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역적놈.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2/26 08:47 PERM MOD/DEL

    현대차가 덩치에 맞지 않게 잔머리를 너무 굴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잔머리는 통했지만 앞으로는 안통할텐데 걱정이네요. 자발적리콜이란 표현이 우습게 느껴집니다.ㅋ

  14. 현대 망해라. 2010/02/26 09:28 PERM. MOD/DEL REPLY

    현대는 망해야....

    미국에서 리콜이 없었다면...국내에서 리콜을 했을까?

    미국 리콜 전에 국내에서도 문제를 인식했었다는데..

    아무리 몽구모터스라고 하지만... 2010/02/26 10:00 PERM MOD/DEL

    그래도, 우리나라 사람을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요즘 말하는 일자리 일자리....) 회사 입니다. 정신차리고 똑바로 해야죠. 망하면 안 됩니다. 여기는 울산 북구 인데요. 저와 제 일가 친척 중에서는 현대와 그 협력업체에 근무하는 사람은 없지만, 주변에 많은 사람이 현대자동차나 그 협력업체(라고 쓰고 하청업체라고 읽죠.)에 일하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갑니다. 이 회사가 망하면.... 이 분들 먹고 사는 문제는 누가 해결해 주나요? 자기 일 아니라고 너무 가볍게 이야기 하시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몽구모터스는 제발 좀 정신 좀 차리십시요.
    걱정이 되어서 죽겠습니다.

  15. agassi 2010/02/26 17:40 PERM. MOD/DEL REPLY

    몽구모터스는 제발 리콜사항을 무상수리로 뒤집어 씌우지 말기를...

    솔직히 몽구모터스 호되게 당했으면 하는게 심정..

  16. 던힐 2010/02/26 21:01 PERM. MOD/DEL REPLY

    르노삼성...삼성과 이젠 그닥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사실 그런것도 아니죠. 지분이나 영업상 계약사항을 떠나 인원 다수가 삼성인력으로 채워져 있고 문화도 삼성의 그것과 흡사합니다. 저랑 함께 일했던 선배도 당시 삼성차가 삼성계열사이던 시절 넘어가서 현재 지점장하고 있으니까요. 설립시절 각 계열사에서 인력들 많이 넘어갔습니다. 반대로 망할때(?)도 삼성차 인력들이 역으로 많이 넘어오기도 했죠. 암튼 이것저것 다 떠나서 기업의 핵심인 인력 구성과 문화가 삼성에서 발원했으니 엠블럼 바꿔 끼웠다고 그 색채가 지워지진 않는거죠. 시간이 흘러도 삼성이란 이미지가 지워지지 않는 주된 이유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17. 논뚜렁 2010/03/02 02:41 PERM. MOD/DEL REPLY

    윗 분중 한 분이 현대의 도어결함 리콜부분에 대한 사실을 말해주셨는데, 본문의 내용을 바꾸지 않은건 참으로 안타깝네요
    저도 그날 오전에 미국은 판매중지고, 한국yf는 도어매커니즘이 다르고 부품이 달라서 문제 없다고 했던 뉴스를 분명히 봤고.... 오후엔 국내yf도 리콜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아주 역겹게도.. 오전에 나왔던 수많은 기사들은 자발적 리콜로 수정되거나 없어졌더군요.
    현대는 yf의 결함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12월 6일까지의 국내 내수용 생산분만 리콜한다는 것이고 그 이후엔 개선품이 조립되었죠.. 4만6천여대..12월 6일까지 개선품이 조립되기 전까지 출시된 yf... 개선품을 넣었다는 건 현대도 이미 결함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건데...
    정말 역겹지 않나요??

    아마 언론에서 정말 미국꺼와 내수용의 해당부품이 다른지 파고 들지 않았다면 국내 소비자들은 엿을 실컷 먹을뻔 했던 현대의 추잡한 리콜이었답니다.

    ......결론은 위 본문의 내용도...현대의 자발적 리콜이었다는 부분을 변경 원합니다...

  18. 손영배 2010/03/03 12:50 PERM. MOD/DEL REPLY

    현대차던 삼성이든 한국사람들이 만들죠.
    잘만드세요. 얕잡아보고 대충만들면...
    가격도낮게 하세요,너무 비싸요.
    내수던 외수던 같게하세요.왜 차별합니까.
    국민이호구아닙니다.다만,참고있지요.
    성질내면 불매아니면.이상하게나감,
    안되겠지요.사전에잘다루세요.
    도요다사태가문제가아니지요.언젠가는
    같은현상이올수도있으니우리국민부터
    신경쓰서챙기세요.일생겨 얻어맞을때
    그래도편들어 줄꺼예요.한국사람은
    착하니까요. 다시한번강조합니다,
    싸고,튼튼하고,가치있게만드세요.
    담당공무원들도,같이더노력해주세요.
    며칠전에 대만갔다왔는데,시내에다니는차들중
    현대스타렉스한대만보고,일본차외에딴나라차만
    잔뜩보았는데기분안좋았습니다,세계로많은
    사람들이,선교든 장사든,공부든지 많이나가있는데
    그사람들에게라도차한대씩주어서선전겸
    사용케하면 큰피알이 될건데그건않지요,...
    다시한번인간적으로,잘만들고,싸게많이 파세요...행운을빕니다.

  19. 서누기 2010/03/03 17:04 PERM. MOD/DEL REPLY

    디자인은 역시 쎈표현으로는 구리죠
    토스카느낌 그러니 구닥다리라는 느낌이죠
    불쌍한 토스카 에쎔을 보니
    토스카는 너무 시대를 앞서가지 않았나하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3/03 22:04 PERM MOD/DEL

    토스카가 디자인을 앞선건 동감입니다. 나온지 한참 되었는데 지금도 디자인은 제일이 아닐지..ㅎㅎ

  20. 짱지 2010/03/10 01:58 PERM. MOD/DEL REPLY

    내가 보기엔 도어장치때문에 리콜하는건가요... 좀 부족한듯. 미심쩍어. 언제부터 그렇게 열과성의를 다햇나.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3/11 20:31 PERM MOD/DEL

    복합적인 부분인데 뭐 좋아서 하겠습니까? 분위기가 리콜 안하면 안될 상황이라서 하기 싫은데도 국내 리콜을 감행하는 거겠죠. ㅋ

  21. 우린 2010/04/05 03:37 PERM. MOD/DEL REPLY

    국산 현대 기아차에는 저가스테인레스재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금방 녹슨다.
    녹슨차 내구성 좋다고 그냥 타라는 똥배짱 기업이다.. 언론도 돈이 궁해서
    사탕발림 기사만 쓰고 아주.. 가관이다~
    상술에 미친 기업은 미래가 어둡다. 명심해라. 지금 한참 R엔진 덕분에 주가가 바짝
    오르고있지만... 이렇게 국내 소비자 호구로 대하면 진짜 한방에 훅 가는날 올꺼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K161&articleId=159702&RIGHT_STORY=R2

  22. K세븐이 2010/04/11 13:36 PERM. MOD/DEL REPLY

    어느 기사에서 봤던...제목 같군요
    어느 분 말씀처럼 편파적으로 보이고 허접하기까지 합니다
    현대차를 한 번도 타본적은 없지만...망하지 말고 영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참고로 K7타고 있고 기아차만 탔었습니다) 망하면 어쩔라구요...정몽구의 현대.기아차에서 만들어 내는 차종이 최소 50~60종류될 듯한데...
    상용차 망해먹고 겨우 세 개의 차종을 만들어 내는 르노삼성을 현대.기아차에 빗대어 망해라~ 어쩌라~ 너무 심한 듯 보입니다...르노삼성이 만약 10종의 차종만 생산판매를 한다면 똥오줌 못가릴 것 같지 않을까요? /어찌보면 현대.기아 때문에 많은 고용창출과 비교적 싼 가격에 자가용을 굴렸다는 생각을 안하시는지...모두 수입한다고 생각한다면...일반인이 언감생신...중고차만 굴리고 있겠죠...현대차가 잘한다는게 아니라...왜 국민전체에 그닥 도움이 안되는 삼성차를, 또한 그닥 좋지도 않을 차를 비교하면서...SM차량을 우호적 홍보의 장으로 만들까? 하는 생각에 끄쩍여 봅니다...SM이 뭐 좋나요?
    엔진, 미션, 기타 등등...삼성하고는 무슨관계라도? 단 한가지 SPI 이온발생기...몇 안되는 전시장의 관리와 직원들의 상담자세는 현대.기아직원들도 그랬으면 하는데...뭐 차종이 수십가지니...세 종류의 차종만 교육과 학습만 하면되는 삼성직원들과의 단순 비교하면 안되겠지요...하여튼 국민경제에 별 도움이 안되는 르노삼성차를 편파적인 내용들만 있기에..몇 자를 장황하게...ㅎㅎ /맘에 안드셔도...읽어 주신분 복 많이 받으시고 안전운행 하십시요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0/04/12 08:20 PERM MOD/DEL

    저도 현대차가 망하지 않고 오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목이 편파적이고 허접해서 죄송합니다.^^;

  23. prime 2010/08/03 16:55 PERM. MOD/DEL REPLY

    망하면 싸게 외국에서 수입하겠지.. 아니면 외국자동차공장이 들어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무슨 말같지도 않은 소리하고 있는거야.

  24. Favicon of http://www.5htpsupplements.com/ BlogIcon 5 htp supplements 2011/05/07 03:55 PERM. MOD/DEL REPLY

    수입하겠지.. 아니면 외국자동차공장이 들어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25. Favicon of http://www.vipinhometraining.com/ BlogIcon personal trainer pa 2011/05/08 04:59 PERM. MOD/DEL REPLY

    서던가.. 현대 없다고 나라가망하는줄 아나? 국민이 현대 먹여살려야해?

  26. 지나가다.. 2011/08/13 17:51 PERM. MOD/DEL REPLY

    현기차 없다고 나라 안망하고 그 밑에 하청직원들도 먹고 살게 없어진다는 멍청한 소리좀 하지마라..
    그럼 현기차관련된 인간들 먹여살리려고 국민들이 개 호구로 살아야하나?
    내 말이 거칠긴하지만 욕처먹어도 싼 인간들이다..
    대만에 가봤나? 일본에서 자동차 공장지어놓고 다리놔주고.. 결국 일본차 천지다.. 물론 자국민들이 공장에서 일하지..
    우리나라는 현기차 없애버리고 이런 시스템으로 가야한다.
    당장먹고 살길이 없다고.. 평생 노예처럼 살 거지근성을 버려야 한다.

    선진국으로 갈려면 국민수준부터 바뀌어야한다. 물도 고이면 썩는다.. 이런 썩은물을 전부 흘려보내고 새로이 시작해야한다..

  27. Favicon of http://www.olacabs.com/car-rentals/mumbai BlogIcon Mumbai Car Hire 2011/12/28 17:35 PERM. MOD/DEL REPLY

    간단하게 당신이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이 게시물에서 귀하의 작

  28. Favicon of http://learn2speakspanish.org/best-way-to-learn-spanish/ BlogIcon best way to learn spanish 2012/02/06 16:07 PERM. MOD/DEL REPLY

    도요타 자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29. Favicon of http://www.5htpsupplements.com/ BlogIcon weight loss 5htp 2012/02/12 23:13 PERM. MOD/DEL REPLY

    자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0. Favicon of http://www.dmaastore.com/ BlogIcon 1 3 dimethylamylamine hydrochloride 2012/02/12 23:13 PERM. MOD/DEL REPLY

    동차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1. Favicon of http://www.clarinet-repairs.com/supplies.html BlogIcon wholesale clarinet supplies 2012/02/12 23:14 PERM. MOD/DEL REPLY

    가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2. Favicon of http://www.yohimbinestore.com/ BlogIcon real yohimbine review 2012/02/12 23:14 PERM. MOD/DEL REPLY

    국내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33. Favicon of http://www.schizandrol.com/schizandra-chinensis.html BlogIcon buy schizandra sinensis online 2012/02/12 23:15 PERM. MOD/DEL REPLY

    에서 퇴원이 자동차와 자동차는 우수한 성능과 속도 좋은 고품질에 그런 말을 뮤스 너무 유명합니다

Leave a comment..

 

일본차의 현대차 본진공격 성공할 수 있을까?



현대차가 2009 연말이 되면서 슬슬 미국에서 여러가지 좋은 소식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왠지 패턴이 작년 연말에 북미 올해의 차량에 선정되던 때의 느낌이 살짝 나는데 아무튼 현대차 입장에서는 미국에서 전해져 오는 여러가지 호재에 기분이 상당히 좋을 것 같네요. 저도 사실 현대차가 이번해까지 작년의 분위기를 이어 나갈지 예상하지 못했는데 판매량 상승률 1위와 에너지 효율성 부분 1위등 해외에서는 분위기가 좋은 듯이 보입니다. 사실 제가 북미쪽을 방문해 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이렇게 들려오는 소식들로는 진짜 현대차가 분위기가 좋다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없으니까 그냥 나쁜건 아닌가 하는 정도의 생각밖에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 현대차가 미국에서 11월 판매량 상승률 1위를 기록?
2009/12/03 - 현대차 미국 판매량 지붕뚫고 하이킥?

하지만 국내는 어떨까요? 국내도 과연 북미, 미국에서 전해져 오는 호재에 화답할만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을까요? 저의 느낌상으로는 현대차가 그렇게 좋아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동안 기다려 왔던 국내 베스트셀링 카인 쏘나타 후속을 출시했고 그런 부분 때문에 힘을 얻은 것은 사실이지만 제가 보는 주관적인 견해는 YF쏘나타 출시로 인해서 현대차는 오히려 국내의 상승적인 분위기에서 내려가는 듯한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뭐 이 부분은 저의 주관적인 느낌이지만 소나타를 엄청 좋아하는 저로서 유일하게 싫어하는 차량이 아이러니 하게도 YF쏘나타 가 되었습니다. 제가 얼마전에 쏘나타 시승기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 정말 차량을 타고나서 1시간도 안되어서 디자인이 지겹다고 느낀적은 이 차량이 처음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도 도로를 돌아 다니는 신형 쏘나타를 볼때마다 피곤함을 자주 느낍니다. 흡사 삼엽충과 같은 곤충 디자인이 도로를 돌아다니는 것을 보면 어쩔때는 무서움마저 느낄때가 있는데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라서..(하지만 쏘나타 디자인 정말 피곤하고 지겨워 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각외로 많더군요.)  왠지 제네시스로 키워놓은 현대차의 좋은 분위기를 쏘나타가 말아 먹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이 부분은 좀더 지켜봐야 겠습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큰 인기를 얻고 있는 YF쏘나타, 하지만 쉽게 지치게 만드는 파격적인 디자인은 양날의 검? 

현대차 본진에서 시작되는 일본차의 역습!

그리고 또 하나 현대차가 국내에서 위협을 느끼는 부분은 바로 수입차, 그 중에서 일본차들의 역습때문입니다. 아시다 시피 세계 1등 자동차 회사인 토요타가 드디어 한국에 입성을 했습니다. 캠리와 프리우스 그리고 RAV4를 앞세웠고 그리고 생각보다 저렴한 캠리의 가격에 국내소비자들은 열광하고 있습니다. 오래동안 계속해서 오르기만 하는 국내 차량들의 가격을 보다가 오히려 가격을 내리고 있는 수입차를 보면서 뭔가 신선한 대리만족을 느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저도 그랬습니다.) 캠리는 지금 주문하면 3개월 이상을 기다려야지 차량을 인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주문을 토요타에서 물량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일본의 고도한 전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안방 호랑이인 현대차를 자극할 필요성이 없다고 느낀거겠죠. 첫해는 그냥 탐색하는 정도의 계획이었는데 기대이상의 한국에서의 반응에 토요타측도 적지 않이 놀랐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토요타의 품질이나 명성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한국차 브랜드가 보여준 분통 터지는 행동 때문에 소비자들이 수입차를 찾는 시점과 절묘하게 들어맞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좋은 때에 적절하게 잘 들어왔다고 볼 수 있으며, 토요타는 지금 한국에서 어부지리의 효과도 어느정도 보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하나 생각해 볼게 있습니다. 토요타와 혼다등 일본업체들은 그 동안 언론을 통해서 현대차의 성장에 두려움을 표시하며 앞으로 일본차의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는 현대차가 될 것이다는등의 엄살섞인 이야기를 하면서 약간 오버를 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해외에서 들려오는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보면 일본차의 이런 엄살이 거짓말은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지만 그래도 제가 보기에는 여전히 그냥 엄살로 보입니다. 현대차가 예전과 비교해서 물론 큰 성장을 했고 일부 국가에서는 일본차를 능가하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정말 일부 국가일 뿐입니다. 북미나 중국 인도등에서 현대차는 대한민국의 착한 소비자를 양분 삼아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서 세력을 뻗어 나가고 있고 세계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는 특히 일본 브랜드는 조금씩 우려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것 처럼 저에게는 왠지 현대차를 일부러 뛰울려는고도의 연기처럼 보이더군요. 


역습의 중심! 일본 메이저 3사의 강력한 삼각편대

이제 국내에는 토요타, 혼다, 닛산등 일본 메이저 3개회사가 모두 상륙했습니다. 그야말로 일본차의 대한미국 시장 역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차 업계로서는 현대차가 해외에서 품질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며 나름 승승장구하는 있는 이 시점에 현대차의 기를 꺽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본진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예전에 정말 엄청 좋아했는데 그 게임을 하다보면 게임에서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극적으로 많지 않은 병력으로 기습적으로 적의 본진을 쳐서 이기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밖에서 잘 나간다고 방심하고 본진은 별로 생각하지 않다가 뒤통수를 맞게 되면 그 타격은 엄청나게 크게 다가오고 다시 일어서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적들은 그 틈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지금의 상황을 스타크래프트 게임으로만 본다면 현대차는 살아날 방법이 없습니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엄청나게 벌어들이는 수익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엄청난 투자를 하면서 가격적인 부분에서 다른 회사들보다 우위에서 시장을 조금씩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탄탄한 국내 시장에서 엄청나게 벌어들이는 수익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혼다차 사장도 부러워 하더군요) 여기서 국내에서 수익금을 벌어들이지 못한다면 해외에서 지금처럼 보여지는 놀라운 활약을 보여주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거침없는 행군을 눈에 가시처럼 생각하는 일본차로서는 현대차를 가장 빨리 효과적으로 제압하기 위한 가장 큰 방법은 본진을 치는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차로서는 지금 가장 좋은 천우일우의 기회를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국내에는 국민들 사이에서 현대차에 대한 이미지가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면 현대차 하면 좋은 이미지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 현대차 하면 귀족노조, 매년되풀이 되는 연중행사같이 되풀이 되는 파업, 신차 나올때 마다 줄기차게 올리는 자동차 가격, 옵션장난, 끊임없이 논란이 되는 해외차량과 국내차량의 품질차이(이 부분은 저도 정말 궁금하긴 합니다. 뭐가 사실인지 말이죠. 워낙 말들이 달라서 말이죠.^^;) 등등 

일본 자동차3사가 모두 들어왔을때 저는 사실 만세를 불렀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제가 수입차 구입을 고려할 생각도 특히 일본차 구입은 꿈에도 생각 해보지도 않았던 저였지만 현대.기아차의 오랜시간에 걸친 변하지 않는 똑같은 모습을 보면서 국산차에 대한 애국심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자국민을 아끼지 않는다면 굳이 국민들도 현대.기아차를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보다 국수주위 적인 생각이 강한 저도 다음에 차량을 바꾼다면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면 수입차를 그것도 합리적인 일본차를 생각할 정도니 일본차의 현대 본진 진출 공략을 위한 초석은 확실하게 조성된 잘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위에서도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시더군요.) 현대차 스스로 일본차가 잘팔리게 만들 환경을 열심히 조성해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ㅡㅡb




△ 물건이 없어서 못 파는 토요타 캠리(일부러 물량을 조절하는 치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격을 약 300만원 내리면서 본격적인 한국 공략에 나서는 닛산의 2010 뉴 알티마



△ 조용하게 여전히 꾸준히 잘 팔리고 있는 혼다 어코드

이런 좋은 환경을 현대차가 잘 만들어 주었는데 똑똑한 일본회사들이 그 기회를 마다할리가 없겠죠.^^ 일본차는 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등을 앞세워서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어코드는 이미 나올때 부터 국내 1위 수입차 판매량을 기록했고 현재 캠리는 없어서 못 팔 정도입니다. 그나마 좀 뒤쳐진 닛산이 2010 뉴 알티마의 가격을 약300만원 내리면서 캠리의 가격인하 행진에 동참해서 본진공격을 강화하고 있는데 한마디로 일본차의 강력한 삼각편대가 해외에서 잘 나가는 현대차 본진을 본격적으로 칠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일본차라는 역사적인 약점때문인지 몰라도 초반은 신중하게 다가서고 있는데 토요타는 물량을 조절하면서 현대차와 국민성을 자극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현대차가 알아서 점점 국민에 대한 신뢰를 떨어트리면 떨어 트릴수록 토요타로서는 손 안대고 코를 풀 수있기 때문이죠. 서두룰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일본 삼각편대가 정말 마음만 먹고 현대차의 본진을 칠 생각만 한다면 현대차로서는 타격이 엄청나게 클 거라고 봅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 본진에서 자원을 열심히 캐는 일꾼들을 꼬셔서 다른 곳으로 가버리면 그냥 그 게임에서 진거라고 볼 수 있는데 열심히 현대차와 국산차를 애국심으로 사주었던 소비자의 마음이 서서히 다른 곳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저뿐만 아니라 주위 다른 사람과 또한 인터넷을 통해서 그런 분위기로 감지 할 수 있습니다. 일본차의 치밀한 본진 공략은 오래전부터 치밀하계 계획 되어 왔고 이제서 슬슬 그 모습을 보여 주려고 있습니다.  열심히 다른 곳을 보지 않고 묵묵히 일해온 일꾼들에게 제대로 대접을 하지 않았던 국산차 메이커로서는 정말 뜨끔한 일이 아닐 수 없는데 정말 이대로 가면 일꾼을 다 빼았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좋겠네요. 일본차의 본진 공격이 한편으로는 대한민국의 소비자로서 현대차의 독점속에서 신음하던 상황에서 여러가지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기쁘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국내 유일의 자동차 회사인 현대.기아차의 미래가 어둡기 때문에 이 부분이 걱정되기는 합니다. 제가 현대차에 듣기 좋은 말을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전 한국인이라 그런지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제가 정말 바라는 것은 이런 부분을 현대차도 빨리 깨닫고 자국민의 환심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 카이
  1. 비달 2009/12/04 10:02 PERM. MOD/DEL REPLY

    공감합니다.. 현기차의 지금행태는 정말 자기무덤파기죠...
    일본차회사가 맘먹고 마진 적게 남기고 가격과 물량 공세를 펼친다면 차시장 점유률 40%이상도 충분히 가능할겁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13 PERM MOD/DEL

    정말 일본이 한국을 침략해서 왠수같은 역사를 만들지 않았다면 지금 한국시장은 90퍼센트 일본차량 점유율일것 같습니다. 지금 한국에서 일본차량을 막는 가장 큰 무기는 반일본정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런 반일 정서를 현대기아차 스스로 깨부수고 있으니.. 갑갑합니다.

  2. 오호~ 2009/12/04 10:11 PERM. MOD/DEL REPLY

    YF 소나타 디자인이 답답하고 맘에 안든 사람이 저 외에도 많았군요...

    삼엽충... 적절한 표현입니다. ㅎㅎ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14 PERM MOD/DEL

    저와 같은 눈을 가지셨군요. ㅎㅎ 정말 YF쏘나타 도로에서 보다보면 식껍합니다. 삼엽충들이 기어다니는 그런 느낌이 들어서 뭔가 무섭다는 느낌까지.. 왠지 나중에 에이리언으로 변하는게 아닐까 하는 상상도 한답니다.^^;

  3. 11 2009/12/04 10:21 PERM. MOD/DEL REPLY

    그렇져....현대입장에서 본진은 무한 맵이여서..마르지 않는 자원줄....
    일본 입장에서 현대에 타격을 주는 방법은 본진드랍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거져..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18 PERM MOD/DEL

    지금 현재는 무한맵인데..이게 언제까지 무한맵일지..아무리 무한맵이어도 일꾼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데 그 일꾼들이 슬슬 반항을 하기 시작한다는게 문제죠.

    일꾼들이 반항안하게 진작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건 하이템플러(수입차)가 마인드 콘트롤로 일꾼들을 자기 진영으로 끌어들이게 만들고 있으니, 이러다가 나중에 일꾼들 다른 편에 다 빼앗길 수 있는데.. 현대차나 국산차들이 이런 부분을 빨리 깨달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4. 멀더요원 2009/12/04 10:30 PERM. MOD/DEL REPLY

    잘보고갑니다...현다이처럼 외국에서는 차를 싸게 팔고 자국민한테는 뻥튀기해서 파는 기업은
    우리 국민들도 이젠 버려야합니다...제 인생의 가장큰 실수는 첫차를 현돼차를 산것입니다..
    사고나서 얼마나 후회를햇는지..참 멍청햇습니다....일본차가 저렇게 가격을 낮추어서 들어오면 현돼차는 반드시 몰락할것입니다...솔직히 지금 우리 아버지 세대도 반일감정은 많이 숙그러 든 모습이더군요...젊은 층은 더이상 반일감정따위는 신경안쓰는모습이고요...그러면 히틀러가 군주하던 독일차에 왜 세계사람들이 열광하는지요..애국심으로 차를 산다는건 멍청한짓입니다...더 좋고..더 브랜드가치가 높은 일본차에 열망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21 PERM MOD/DEL

    그나마 반일감정이 남아 있을때 현대기아차가 잘해야 할텐데..이제 서서히 현대기아차의 안 좋은 행태때문에 소비자들이 수입차로 고개를 돌리고 있습니다. 지금 이 상황에 수입차 마음먹고 가격 내리면 수입차 시장 점유율 40퍼센트까지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 누가 차산다고 하면 수입차 사라고 합니다. 가격 차이도 별로 안나고 품질도 좋고 이미지도 좋으니 말이죠.

  5. 소망이 2009/12/04 10:42 PERM. MOD/DEL REPLY

    구구 절절히 공감합니다
    현기차는 우리 국민들을 배신했읍니다
    1년만 타도 3같은차를 만들어 우리에게 바가지를 쒸었으니까요
    이넘들 빨리 깨달아야할텐더
    아지두 모르고 있는것같군요
    이번에 기아차 칠뜩이 가격보니 .....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23 PERM MOD/DEL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렸으면 좋겠는데 여전히 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품질은 좋아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그건 자기와 비교를 했을때고 그리고 이미지를 전혀 생각을 안하니..문제입니다.

    기아 칠뜩이 가격을 보면 답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아도 캠리 어코드를 사지 칠뜩이는 ..좀

  6. 김정훈 2009/12/04 10:45 PERM. MOD/DEL REPLY

    다좋은데....귀족노조는 뭐요?? 노조가 귀족이면 사업주는 황제? ㅎㅎㅎ

    바다하늘구름사랑 2009/12/04 13:04 PERM MOD/DEL

    귀족노조라고 지칭하는 이유는
    평균 연봉이 오천이 넘기 때문이죠.
    이정도면 작은회사들 같은경우 부장급 ㅋ

    오너는 황제가 맞겠네요 그 말은 동감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23 PERM MOD/DEL

    혹시 웃으시라고 한 이야기인가요?ㅋㅋ

  7.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09/12/04 11:20 PERM. MOD/DEL REPLY

    수입차가 저가 공세를 펼쳐서 현대기아차가 가격을 낮추면 좋겠다는 기대를 살짝 하고 있었는데, 마진을 줄이는 노력보다 원가절감을 위해서 하청업체들을 좀 더 쥐어짜고 품질을 낮추면 어쩌나 걱정도 됩니다.
    우리나라 IT 제품의 우수성은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발전이었는데, 자동차도 소비자들이 좀 더 까다롭게 굴어서 내수시장에서 먼저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인정받아 현대기아차가 진정한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28 PERM MOD/DEL

    저도 그 생각을 했는데 현대기아차는 전혀 그럴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수입차는 갈수록 가격을 내리고 이러면 나중에는 하마 현대기아차 가격이 더 올라 갈것 같네요.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는 가격이 비싸도 수입차보다 충분히 잘 팔릴 수 있는 자신감이 있는 것 같아서 그런거니 그냥 그렇게 이해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ㅡㅡb

  8. 구경거리 2009/12/04 11:58 PERM. MOD/DEL REPLY

    꼭 임란시 가토 구로다 고니시[ 풍전, 일산, 본전]가 조선반도에 출병하는 것과 꼭 같네, 부산에서 차를 내리는 것도 그렇고. 내국민을 기만하고 봉으로 취급하기에 아주 재미를 붙여 신망을
    잃은 현기차나 당시 조정이나. 하지만 아직도 현기차 반성을 못하고 억지를 부린다.
    4.6신형 엔진 제네, 2.4와 3.3얹은 소나타의 미국인들 평가를 국내 3.3제네나
    2.0 소나타에 덧칠하고, 거기다가 훨씬 저렴한 가격 그리고 2배나 긴 워렌티 빵빵한 옵션으로
    판다. 이런식으로는 내국민 신망 얻기 어렵고 일본차 공격을 막기가 역부족일 것이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29 PERM MOD/DEL

    좋은 비유시네요. 흡사 임란과 같은 상태인데.. 이순신 장군은 지금 어디 계실까요? 그때는 그나마 이순신 장군이라도 있었는데 지금은..ㅡㅡ

  9. 잠꾸러기 2009/12/04 12:45 PERM. MOD/DEL REPLY

    현대차랑 미쓰비시차랑 많이 닮았다고 하던데...
    일본시장에서도 쫒겨나다시피 철수했고
    이명박정부는 일본하고 FTA할작정인가 봅니다
    일본과 FTA하면 거의 승산 없을거 같네요 ㅠㅠ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32 PERM MOD/DEL

    아무래도 현대차의 큰스승이자 아버지가 일본의 미쓰비시다보니 많은 부분을 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초반에는 미쓰비지 차량 그대로 카피해서 판매를 했는데 지금은 미쓰비시 자동차는 완전 듣보잡 회사로 전락하고 전세계에서 죽을 쑤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 보니 푸조에서 미쓰비시를 어떻게 인수나 협력을 한다고 하는데..미쓰비시의 미래를 보면 왠지 현대차의 미래가?

  10. 등고자비 2009/12/04 12:59 PERM. MOD/DEL REPLY

    빨리 관세폐해서 수입차가 저렴하게 들어와야되겠져...하루빨리..그때가봐야 현대가 아이쿠~ 국민이 봉인줄만 알았는데~~왜현대차를 안사주는거야~ 하겠져~~신형 소나타 디자인도 별로라고 생각됨. 꼭 모여라 눈코입이라고나 할까~ 옆하고 뒷라인은 괜안턴데~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33 PERM MOD/DEL

    지금 바로 관세철폐하면 현대기아차 망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그 기간을 만들어 줄때 국민에게 잘 보이고 인심을 얻어야 하는데 지금의 모습은 아주 그나마 있는 충성된 소비자들들 등을 돌리게 만드는 판이니 원 ..저를 보시면 압니다.

  11. Favicon of http://blog.daum.net/cyprian95 BlogIcon 조범 2009/12/04 14:04 PERM. MOD/DEL REPLY

    저두 예전부터 현대, 기아차에 대해서 경고했지만
    일본차는 장난입니다.
    EU 와 FTA가 되면 그때는 정말 끝장이죠~

    스타크래프트의 본진이야기 하셨는데 일본차의 침략이 미네랄 다 떨어진 본진침략이라면
    EU에서 들어올 독일차들은 본진 미네랄 떨어진 후에 돌리는 멀티에 떨어지는 수준이죠~

    큰일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12:34 PERM MOD/DEL

    정말 현재의 상황이 스타크래프트 하고 정말 비슷한것 같습니다. 지금은 현대가 미네랄 풀에 일꾼들 열심히 돈벌어 주고 있는데 이제 슬슬 일꾼들 동요하기 시작했고 수입차들은 하이템플러들을 만들어서 슬슬 마인드콘트롤로 일꾼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모르고 현대기아차는 멀티확장에 열을 올리는데 본진을 빨리 신경을 써야 할텐데.. 이대로 가다가 본진 무너지면 게임 끝납니다.

  12. 양장피 2009/12/04 14:25 PERM. MOD/DEL REPLY

    사필귀정(事必歸正)........몽구와 현다이 노조빨갱이들은 자기들이 하고있는 뻘짓들이 무덤파고 있다는걸 과연 알기나 할까?...
    옵션장난, 귀족노조의 연례파업, 하청업체 죽이기, 신차 폭리, 가짜부속장난과 부품가격폭리, 수입차와 내수차 엄청난 품질차이와 구매조건 차이 등등...국민은 바보가 아니란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34 PERM MOD/DEL

    사필귀정.. 정말 지금의 상황에 딱 맞는 말입니다.

  13. J 2009/12/04 15:41 PERM. MOD/DEL REPLY

    이미 늦었다고 보는데요.. 현대기아차의 자국민 빨아먹기 신공은 세계 최고죠. YF가격 보면서 수입차에 가까운 가격은 아주 돌아서게 만들더군요. 세제혜택때문에 약간 상쇄된 가격을 보이지만.. 그게 사라지면 누가 사주려 할까요? (K7은 넘어서던데 ㅋㅋ) 유럽과 FTA비준이 끝나면 폭스바겐 골프로 갈랍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09:35 PERM MOD/DEL

    늦은감이 있는 건 사실인데 저의 개인적인 심정은 늦었지만 현대기아차가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려서 이대로 일본차에 본국을 빼앗기지 말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그건 저의 생각이고 현대기아차 생각은 완전 달라보이네요.

  14. 개망신 2009/12/04 17:47 PERM. MOD/DEL REPLY

    미국에 2.4 지디아이 엔진 소나타 먼저 출시한다고 하든데, 엄청난 모험수이다.
    엔진 털털거렸다가는 치명타 당한다. 잘되면 물론 좋겠지만. 2.0을 가지고 국내
    에서 캠리 2.5에 장난질치든 것이 미국에서는 전혀 아니란 판단이 선 모양이지.
    물론 국내 시판가 정하기도 골머리 아프니 미국에 팔자 이것 같다. 국내에선 최소
    풀옵으로 3200은 받아야 아래 등급과 어귀가 맞는데 그 돈주고 살 사람 몇이나
    있겠나. 하지만 미국에서는 2만 3~4천불[원화 2천6백~7백만원] 받아도 성공이지.

  15. 딩동댕 2009/12/05 07:58 PERM. MOD/DEL REPLY

    한국의 그랜저 TG 3.3과 미국 수출형 아제라 GLS 3.3(2007년형)을 비교해드릴께요.

    1) 안전 장치(기본장착)

    아제라: ECS(자세제어시스템, 혹은 전자제어시스템) 기본장착, TPMS(타이어공기압 모니터시스템,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는 시스템) 기본 장착, 어드밴스드 에어백, 에어백 8개 기본장착(운전석앞창문, 조수석앞창문, 운전석옆창문, 조수석옆창문, 운전석옆구리, 조수석옆구리, 운전석 뒷좌석 측면, 조수석 뒷좌석 측면), 어답티브 해드레스트(사고나면 목부상 방지 위해 앞으로 당겨지는 해드레스트), 트랙션 컨트롤(사고나면 안전밸트 되감아주는 장치)
    그랜저 TG 3.3에는 TPMS이 없으며 에어백의 성능이 낙후된 것입니다.

    2) 편의장치 (기본)

    아제라: 듀얼 에어컨, 크루즈컨트롤(액셀페달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지정한 속도를 유지해주는 장치, 국내에서도 차량 적은 고속도로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듀얼 파워 시트, 직물시트, 열쇠형 시동장치, 자동 해드 라이트(캄캄하면 켜지고 밝으면 꺼지며 시동 끄면 저절로 꺼짐)
    (2007년형 아제라GLS에 없는 것: 내비게이션, 접히는 사이드미러, 사이드미러의 보조깜빡이, 후진할때 장애물과의 거리 표시 장치, 스마트키, 자동와이퍼, 좌석히팅장치)
    위에서 크루즈컨트롤이 국내산 그랜저에는 없습니다.

    3) 창문: 아제라는 솔라 글래스 (자외선 차단 기능) - 반면 그랜저는 ? 국내에서 대개 선팅을 하므로 솔라 글래스를 사용하지 않는다고들 하던데요.

    4) 강판: 아제라는 아연도금강판 (녹스는 것 방지됨) - 그랜저는 냉연강판이므로 흠집 나면 바로 녹슨다고 합니다.

    2007년도 말의 가격: 아제라3.3 은 미국내 취득세 포함해서 2만 3천 달러, 당시 환율로 계산하면 2천1백만원이었습니다. 국내로 차량을 운송해오는 비용이 2백만원이었으니까 결국 당시 가격으로 2천 3백만원 가량이었습니다. 그 당시에 국내산 그랜저 TG 3.3의 가격은 4천만원을 약간 넘는 액수였습니다.

    그런데 그랜저TG3.3 과 단순히 비교하기 힘든 것은 국내산은 (안전장비는 아닌) 편의 장비의 옵션이 너무도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으로는 수출형에 기본 장착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TPMS>, <크루즈 컨트롤>, <아연도금강판> 이 네 가지의 총액과 국내산 그랜저의 옵션들의 총액을 비교해보면 어느 것이 더 금액이 많을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가격 차이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한마디로, 저는 2007년도 말에 현대 아제라GLS 3.3 자동차를 구입해서 귀국시 가지고 왔는데 그 당시 2천 3백만원으로는 NF소나타 2.0을 사더라도 최고급사양을 하기에는 부족한 금액이었습니다.
    운동성능으로 말하자면, (2천만원대 초중반 가격의) 아제라 3.3은 (그랜저TG3.3과 동일합니다만) 그 전에 몰던 2천cc 승용차와 비교가 안됩니다.
    요즘 거의 3천만원가량 하는 2천cc 승용차를 보면, 솔직히 화가 납니다. 그런데 더 화가 나는 것은,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3.8(미국에서는 아만티)은 미국에서 아제라 3.3보다 불과 몇백만원 더 비싸고 차의 등급도 아제라와 동일한 것인데, 국내에서는 오피러스는 대형차이고 그랜저는 준대형차로 분류되면서(미국에서는 그런 분류 자체가 없거든요) 가격이 몇천만원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12:34 PERM MOD/DEL

    와우~ 장문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6. 배알 없는 한국인! 2009/12/05 06:31 PERM. MOD/DEL REPLY

    물론, 현대가 그 동안 잘못해온 점은 저도 잘 알지만, 그렇다구 우리 조부모나 부모세대를 강제로 노역시키던 전범기업에... 한국에다 뉴라이트라는 조직을 만들게 하고 역사를 날조케 하며 그 단체를 후원해 이 나라 정치판까지 깽판치는 업체의 차를 이렇게나 열광적(!)으로 찬양하다니... 도대체 이 사람들은 배알이 있는 것인가?

    일부러 이 나랄 망치려구 공작하구 있고, 또한, 현대를 죽이기 위한 여러 공작도 세계 도처에서 아주 치밀하게 하고 있음은 여기저기 수많은 정황증거들이 나오고 있는 판에...

    자국에서도 한국의 현대와 같은 방식으로 장사하는 일본업체들을 이토록 찬양해대다니...

    나로선 도저히 이해못할 현상이네요!

    차라리 유럽차나 미국차를 사주자고 한다면 이해라도 하지만, 이건 뭐...

    또다시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해서야 정신을 차릴려나? ㅡㅡ^

    지금도 이 나라 경제의 상당부분을 일본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는 데... 이젠 차 시장마저 그들에게 넘겨주고자 분위기를 띄우고 있으니 원~

    물론, 현대가 미운 짓 해온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구 빈대잡자구 초가삼간을 다 태우고 밭작물까지 태우려 하다니...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건지 진짜... 나로선 도~저히 이해불가! ㅡㅡ^

    제발 좀 정신 차립시다, 여러분들아~

    결코, 일본이 우리를 위해... 아니, 한국소비자들을 위해 차를 만들고 파는 것이 아니란 것도 좀 제대로 깨닫고... 또한, 그렇게 현대 망하길 바라며.. 외국업체에 밀리는 것에 꼬소~하다 생각하는 사람들은 역사와 현재의 경제가 어떤 식으로 돌아가고 있는 지 좀 공부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또한, 쪽국에선 다른 나라 차량이 거의 팔리지 않고 있음도 좀 감안하고요~

    까칠한 남아 2009/12/05 10:00 PERM MOD/DEL

    60-70년대 사고 방식으로
    2009년을 살고 있으니, 이해 못하심.
    일단 윗대가리가 일본 태생인데 어쩜?
    EU랑 FTA 하면 그때는 또 머라고 할려나,

    조인트나 조이세요. 그냥~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12:36 PERM MOD/DEL

    지금 이곳에 글을 다는 사람들은 그나마 한국과 한국기업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나쁜 것은 무관심인데.. 현대차가 정신을 차렸으면 하는 심정으로 하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좋겠네요.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는게 안타깝습니다.

  17. ㅋㅋㅋ 2009/12/05 09:50 PERM. MOD/DEL REPLY

    현대차가 잘나가는게 젤 보기 싫죠 아무리 애국심 운운해도

    국내 소비자 병쥔 취급하면서 가격높여대면서 미국에는 빌빌거리면서 싸게 주는 행태를

    계속 보면서

    전 무조건 일본차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5 12:39 PERM MOD/DEL

    무조건 일본차보다는 소비자에게 더 이익을 주고 합리적이고 마음에 들게 하는 업체를 저는 선택하겠습니다. 지금의 상황에서는 그 역할을 일본차들이 할 것 같은데..사실 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독일차가 짱인듯합니다.^^;

  18. Favicon of http://hotstuff.kr BlogIcon 핫스터프™ 2009/12/06 03:58 PERM. MOD/DEL REPLY

    너무나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특히 자국민을 홀대하고 온갖 옵션질에 디자인과 기능 몇개 추가해서 수백만원씩 가격을 올려대는 현대차와 기아차에게 과연 애국심이라는 글자를 붙혀 국민들에게 구입을 부추길 만한 능력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몇몇 업체가 국내에 발을 들임으로서 해외 유수의 업체들과 직접 부딪히며 소비자가 왕이되어 좋은 차를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길이 조금씩 열리고 있다는 점은 무척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소비자들도, 그리고 업체들도 깨달음을 좀 얻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7 11:00 PERM MOD/DEL

    핫스터프님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군요.^^ 현대차 지금은 웃고 있지만 그 가려진 뒤의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한것 같습니다. 국내 부품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부품 에프터마켓이 활성화가 되어야 하는데.. 정부에서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듯 싶습니다.

  19. ㅋㅋㅋ 2009/12/07 07:30 PERM. MOD/DEL REPLY

    현대는 싫지만 그렇다고 일본차 사기는 더 싫네요.
    독일차를 삽시다.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7 11:01 PERM MOD/DEL

    뭐 저도 이왕이면 돈 있으면 당연히 일본차 보다는 독일차죠.ㅎㅎ

  20. 자국민은봉 2009/12/08 10:19 PERM. MOD/DEL REPLY

    중고차로 2005년 11월식 아반떼XD산지 반년됐습니다. 800만원주고 샀죠.

    그런데, 이차가 사자마자 미션이 불량이었습니다. 차가 예열되기 전에는 기어 1단을 놓으면 5초정도 지나서야 쿵!하며 기어가 걸리는 바보같은 현상으로 사자마자 미션교환했지요.

    그런데 미션교환해줄때 현대서비스센터 직원 말이 가관이 었습니다. "이상은 전혀 없지만, 고객님이 하도 미션 불량이라시기에 교환해주는 것입니다."

    그러자 저는 말했죠. "이상이 없는데, 국내 대기업인 현대에서 개인이 불만표시에 120만원가량인 미션교환해줍니까? 내참, 이상없으면 교환하지 말아야 할것아닙니까? 당신네 미션하자를 숨기려는 거 아닙니까?"라고 쏘아주고 왔지요.

    그이후로, 이놈의 차가 이것고장나서 수리해주고, 저것 고장나서 수리해주고나니 이차를 사고나서 수리비만(미션교환포함) 320만원정도 들었네요.

    앞으로는 이런일이 없기를 바라긴하는데, 지난번에 다큐프로그램

    http://dvdprime.dreamwiz.com/bbs/view.asp?bbslist_id=1602125&master_id=40

    보니, 우리나라 차량부품은 무조건 하자가 있을 수 밖에 없더만요.

    예를들어 내구성을 위해 1만원의 제조단가를 필요한 부품에 현대가 하청업체에게 2000원에 맞추라고 하기에, 하청업체는 저질 중국산을 들여서 제조단가를 맞추고, 우리차에는 그런 저질 부품이 들어간다는 것이죠.

    귀족노조는 처 배부르고, 하청업체는 죽이고, 국민은 봉이라는게 현기차의 전략이란걸 제눈으로 확인한 순간 현기차에 저의 생각은 완전히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차량을 구입하려면 미국에서 파는 현기차를 사던지, 아니면 아예 외제차를 사야겠더군요.

    앞으로 현기차 차량가격 지금같이 계속 올리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그럼 우리는 여러가지 생각하지 않고, 외제차를 구입하면 되니깐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8 23:33 PERM MOD/DEL

    저도 그 프로그램 보았는데..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문제가 심각하더군요. 지금은 비록 잘 나가는 것 같이 보이지만 부품의 품질개발이나 경쟁력없이 이렇게 나가다가는 현대기아의 지금의 찬란한 광영도 신기루처럼 사라질 것입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수입차 업체들의 공격이 본격적으로 시작될텐데 이런 식의 현대기아차에 대한 민심을 가지고는 2010년은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21. Favicon of http://www.shyboy.net BlogIcon SHYboy 2009/12/08 10:28 PERM. MOD/DEL REPLY

    구구절절히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끼고 있는것을 명확하게 잘 정리해주셨네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08 23:33 PERM MOD/DEL

    샤이보이님도 그렇게 생각하고 계셨나보네요.^^

  22. 프랑켄 2009/12/12 23:16 PERM. MOD/DEL REPLY

    지난 주 한겨레 21에서 현대차 관련 기사 보니 국내 내수 수입을 감추기 위해서 수출 수입과 합산해서 매출액 발표한다는 거 보고 참 씁쓸하더군요. 얼마나 철저하게 숨기는 지 자동차 관련 전문가들도 내수 수익률이 매우 높을 것이다라고 짐작만 하지 정확한 사정을 잘 모르겠답니다. 그래도 대충 추정 해보면 다른 회사 평균 이익률의 2배 정도라던가....... 더 열받는 것은 그렇게 잘 나간다고 선전하는 북미 지역에선 이익률이 마이너스라는군요. 결론은 현대차 이 자슥들 북미 지역엔 이익률 포기하고 무조건 판매대수만 늘려 대외적으로 '애국기업'이란 이미지 쌓는 데만 주력하고 실제 이익률은 독점하다시피 한 국내시장의 소비자 주머니를 '북미에서 날이 갈수록 잘 팔리는 차'란 이미지로 현혹시켜 터는 거라는데.........정나미 확 떨어집니다. 그냥 이런 기업은 빨랑 망하는 것이 더 좋을 거 같군요.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14 22:12 PERM MOD/DEL

    전 현대차가 망하는 것은 절대 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주 잘 나가서 세계적으로 완전 유명한 회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이런글을 작성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대차나 기아차나 조금만 정신 차리면 충분히 더 잘나갈 수 있는데 지금 하는 행동들이 님이 원하는 것 처럼 망하는 지름길로 달리고 있는 것 같아서 안따깝습니다.

    내년에는 이제 슬슬 일본차의 본격적인 진출이 시작될텐데 지금의 현대차라면 일본차들이 손 잡고 가격 내리면 당해낼 재간이 없을 것 같습니다.빨리 정신 차리기를..저도 다음 차량은 일본차를 생각하고 있으니..진짜 문제가 심각합니다.

  23. 배샵장 2009/12/14 18:12 PERM. MOD/DEL REPLY

    현대차 지금이라도 정신차라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후해말고.....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09/12/14 22:15 PERM MOD/DEL

    정말 저의 심정입니다. 왠지 지금 돌아가는 모습이 현대기아차가 후회를 할 시간들이 점점 빨라지는 것 같아서 안따깝습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소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쳐야 하는데.. 지금 현대차는 찬란한 광명의 시대를 만끽하고 있는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지금이 가장 위험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4. Favicon of http://FSDF.COM BlogIcon 병신들 2010/05/19 22:15 PERM. MOD/DEL REPLY

    그래 너네 같이 현대 못잡아아 먹는 일부 사람들 어차피 니네 인생은 거지 인생이다
    돈 모아서 일본차나 잘타거라 그러다가 수리비 대박 ㅋㅋ

  25. Favicon of http://FSDF.COM BlogIcon 어쩐지 디자인이 2010/05/19 22:18 PERM. MOD/DEL REPLY

    일본차 디자인이 왠지 과거형인거 같음 요즘 기아나 현대보면 정말 엄청 멋지던데
    일본차는 왠지 옛날 느낌이 나는건 왜일까요??
    아무튼 현대가 크게 흔들릴 일은 없겠지만 현대가 고쳐야 할것은 두개 하청업체
    잘 챙기고 옵션 필수인걸 끼워서 가격좀 올리지 말았으면함 그것만 해결되면
    더 좋아할텐데.. 그리고 현대 뭐라 하지만 성인들은 개이치 않고 국산차 삽니다.
    일본차 우호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그냥 어린 학생들인거 아세요. 일부는 아니지만요.

  26. 캠리 2011/09/26 22:00 PERM. MOD/DEL REPLY

    제발 도요타 반에반만이라도 좀닮아라 안부끄럽니 회사가 회사가경영위기에 빠졌을때 니들같으면 그렇게하겠니 으이그해마다 그게뭔짓??

    땡!! 2011/09/26 22:03 PERM MOD/DEL

    근무시간 도박 이제좀자제해주세요

Leave a comment..

 

토요타 대규모 리콜, 특단의 조치는?



얼마전에 미국에서 렉서스 E350  차량이 사고가 나서 탑승한 일가족 4명이 숨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가 나기 전까지 911과 통화를 나누었다고 하는데 통화내용을 보면 엑셀이 계속 눌러지는 상태가 지속되어서 과속으로 인한 충돌을 예상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통화중에는 왜 과속을 할 수 밖에 없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는데 알고 보니 바닥에 깔린 바닥메트가 밀려 올라가서 엑셀러레이터를 계속 누르도록 만들었고 운전자는 속수 무책으로 사고를 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사고의 여파로 미국에서는 토요타가 사상최대인 380만대를 리콜한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규모의 리콜인데, 가뜩이나 요즘 토요타 좋은 소식이 없어서 우울 한데 이런 일까지 겹치니 정말 울고싶은 심정일 것 같습니다. 


요즘 이래저래 웃을일보다는 울일이 많은 토요타 ㅠ.ㅠ

토요타 리콜 대상 차량 모델

• 2007 – 2010 Camry
• 2005 – 2010 Avalon
• 2004 – 2009 Prius
• 2005 – 2010 Tacoma
• 2007 – 2010 Tundra
• 2007 – 2010 ES350 (Lexus)
• 2006 – 2010 IS250 and IS350 (Lexus)


바닥매트때문에 미국에서 일가족 4명 사망

간단하고 아무것도 아닌 그렇게 크게 비중있게 생각하지 않은 바닥메트 하나 때문에 일가족 4명이 사망하는 걸 보면 운전할때는 사소한 부분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전에 위기탈출 No.1 을 보니 생수병이나 캔 음료수가 브레이크 뒤로 가서 밖히는 바람에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어 사고가 난다는 방송을 보고 놀란적이 있는데,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 발바닥 메트가 이렇게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올지 누가 예상을 했겠습니까? 그리고 그것도 고급 차량인 렉서스니 말이죠. 이 사고로 380만대를 리콜을 했는데 전 처음에 과연 이것을 어떨게 토요타에서 현명하게 처리할까 생각했는데 ... 놀랍고 위트있고 지혜롭게(?) 이 대량 리콜 사태를 아주 저렴한 비용을  들여서 해결해 버렸습니다. 정말 기발한 발상이 아니었는지..ㅋㅋ  토요타가 제시한 그 특단의 조치는 바로....


토요타의 특단의 해결책은..

플라스틱 타이였습니다..ㅡㅡb 시중에서 간단하게 아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플라스틱 타이를 매트에 연결을 해서 고정하는 아주 언발에 오줌누기식으로 사태를 해결했습니다. 저기 발판에 보이는 렉서스 로고와 타이의 배치가 왠지 어울리지 않아 보입니다. 이런 방식이라면 그냥 리콜대상 차량을 소유한 차주에게 택배로 플라스틱 타이 하나 보내서 이렇게 설치하라고 하면 되니 ..토요타에서는 정말 최소의 비용으로 해결을 했으니 이 아이디어를 만든 직원은 승진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 렉서스의 고급 이미지는 어떨거냐며..ㅡㅡ;; 

저는 이런 토요타의 특단의 조치를 보면서 입으로 손을 가리며 풋 했는데..


해외 사이트에 이 글에 관련된 기사를 보고 네티즌이 올려준 사진인데 저의 표정과 너무 똑 같네요..ㅎㅎ
그리고 이런 사태를 옆에서 지켜보면서 좋아서 웃음을 참고 있는 또 다른 기업인 현대차의 표정도 이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번 토요타 사태로 어부지리 이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플라스틱 타이로 단숨에 사태를 해결한 토요타를 보고 속으로 이렇게 말하지 않을지.. 독해~ )


국내 런칭이 얼마남지 않은 토요타,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좀 지켜봐야 겠습니다. 그나저나 여러분도 자동차 운전석 밑에 있는 발매트 조심하시고 시간 있으시면 플라스틱 타이 구입해서 고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게 어떻게 설치하는지 이렇게 메뉴얼로 만들어 나왔네요. 여러분도 보시고 따라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송곳과 플라스틱 타이면 됩니다.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nopdin.tistory.com BlogIcon 노피디 2009/10/09 14:53 PERM. MOD/DEL REPLY

    조금 어이 없는 해결방안인데요? ㅎㅎㅎ...
    미국의 Big Mouth 소비자들이 저걸 그냥 두고 있는 상태인가요? ㅎㅎ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1 PERM MOD/DEL

    예 저도 보면서 풋 했습니다. 저렇게 원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줄이야.. 저건 그냥 저 혼자 생각해도 할 수 있는 일인데 말이죠...^^

  2. Favicon of http://puwazaza.com BlogIcon 뿌와쨔쨔 2009/10/10 01:44 PERM. MOD/DEL REPLY

    저도 해당 제품 사용중인데...타이를 이용하면 매트는 어떻게 털어서 청소하라는건지 이해할수가 없네요....잘 보고 갑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2 PERM MOD/DEL

    타이의 하나 가격이 비싸봐야 100원도 안 할테니까 청소 할때마다 가위로 자르고 다시 또 타이로 묶으면 되지 않을까요? 아마도 토요타에서 오랫동안 사용하게 한봉지로 제공하지 않았을지..^^

  3. 바보 toyota 2009/10/10 02:41 PERM. MOD/DEL REPLY

    망하고 싶어 안달이 났네요.
    제발 망해야 되요.. 거지같은 렉서스 돈 받아 먹는 거 보면 한심하더라구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4 PERM MOD/DEL

    하지만 기술과 품질의 토요타가 망하겠습니까? 지금 잠시 주춤하는 거겠죠. 그렇게 쉽게 망하지는 않을겁니다. 요즘 현대차도 기고만장하면서 잘 나가는데 ㅎㅎ

  4. kimmie 2009/10/10 08:28 PERM. MOD/DEL REPLY

    헉...2009 캠리 타는데...
    캐나다는 리콜 한다는 이야기 없는거 같은데 말이죠 ㅡ_ㅡ
    플라스틱 타이 사서 묶어야 하나 ㅡ_ㅡ;;;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12:05 PERM MOD/DEL

    안전을 위해서 그렇게 하시는 것이..^^;

  5. whddl 2009/10/10 08:31 PERM. MOD/DEL REPLY

    이 사고는 순정 바닥매트 위에 사제 매트를 설치하여 발생한 사고로 알고 있습니다.... 웃기는 처방이긴 하지만 애프터 마켙에서 나오는 상품의 사용에 유의하는 것이 더 나은 생각이 아닌지^^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12:06 PERM MOD/DEL

    그럼 토요타의 잘못이 아닌데 왜 이런 대규모 리콜을 하는 걸까요? 그렇게 하면 모든 자동차 메이커들이 다 리콜을 해야 하는게 아닌지..모르겠네요.

  6. ms 2009/10/10 09:41 PERM. MOD/DEL REPLY

    엑셀패달이 매트바닦에 걸리는건 이해하는데 누가 저렇게 엑셀을 끝까지 밟을 사람이 누가있냐고요.
    저도 광주에서 제X시스 급발진을 직접눈앞에서 목격했는데, 나이가 60정도 된분이 주유소에서 세차를 마치고 나오다가 급발진으로 교회정문에 들이받았는데, 저렇게 사진처럼 엑셀페달이 바닦메트에 낄려면 엑셀을 끝까지 밟아야 할꺼아닙니까. 근데 누가 엑셀을 끝까지 밟냐구요. 참 이해가 되지않네.
    저는 30년 운전경력자지만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세차마치고 엑셀 끝까지 밟을사람 있을까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12:05 PERM MOD/DEL

    저도 사실 그 사고가 어떻게 일어 난건지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 그런 경험을 아직 해본적이 없어서 그런것 같은데 주위에 물어보니 그런 경우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7. Favicon of http://www.shyboy.net BlogIcon SHYboy 2009/10/14 21:01 PERM. MOD/DEL REPLY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다 라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이라는 책에서 본 말이 생각나네요.
    저렇게 황당하게 자기 이미지를 스스로 깍아버리다니...도요다가 망할려고 작정한 듯합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5 21:53 PERM MOD/DEL

    렉서스의 이미지가 떨어지는 순간이라고 할까요? 그나저나 토요타가 요즘에 이런저런 일로 참 갑갑할 것 같네요.^^ 샤이보이님 우동사업은 잘 진척되고 있나요?^^

  8. 비달 2009/10/29 10:04 PERM. MOD/DEL REPLY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리콜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겁니다.
    운전자가 사제 메트를 설치하면서 발생한 일이고. 사고 처리 결과도 운전자의 사제 매트 장착을 잘못해서 생긴 일이라고 결정됬습니다.
    즉 저 리콜은 이렇게 하면 좀더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다라는 걸 말하는것 뿐입니다..

    굳이 토요타가 아니라 다른 메이커도 사제 매트나 두거운 매트 장착시 주의할 부분이라는 겁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29 12:10 PERM MOD/DEL

    토요타의 리콜은 약간 복잡한게 있는 듯 보입니다. 토요타카 리콜을 한 이유가 뭘까요? 암투와 서스펜스 그리고 숨겨진 반전~ ㅎㅎ

  9. Favicon of http://commentmaigrirduventre.eklablog.com/les-points-cles-pour-avoir-un-beau-.. BlogIcon mincir du ventre rapidement 2011/12/16 20:02 PERM. MOD/DEL REPLY

    나는 .처럼 우리는 이것이 정말 내 중 하나입니다 이다 쉽게 에 읽기 !

Leave a comment..

 

YF쏘나타로 현대차 독주 굳히나



최근 출시를 한 후에 많은 화제를 몰고 있는 현대차의 YF쏘나타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슬픔과 기쁨이 동시에 몰려오는 것 같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보시면 초반에는 현대차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를 하다가 중반부 부터 다시금 현대차에 호감을 가지면서 작성한 포스팅들이 많이 있는데 최근 들어서는 현대차가 점점 독점 체제를 확실히 굳히기 시작하면서 점점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유는 한회사의 독점이 시작되면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름 최근 르노삼성의 뉴SM3의 돌풍에 흐믓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경쟁업체가 있어야지 현대차도 그나마 새로운 신차를 만들어 내고 뭔가 국내시장에 신경을 쓰기 때문입니다. 뉴SM3의 돌풍으로 현대차도 준중형 시장에서 아주 약간 긴장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밋밋하고 감흥없는 아반떼로 연전히 판매량은 1위를 기록하고 있으니 현대차의 입지는 정말 탄탄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겠네요. 


국내에 현대차와 기아차 그리고 대우+삼성+쌍용(삼성) 이런 식의 3개의 자동차가 존재를 했다면, 아마도 지금 보다는 국산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더 컸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현대차와 대우가가 서로 경쟁을 하면서 치열하게 더 좋은 제품을 만들던 모습이 정말 잊혀진 오래전 이야기 같이 희미하게 느껴집니다. 이제는 현대+기아가 그냥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고 그나마 최근들어서 뉴SM3로 르노삼성이 쬐금이나마 견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건 뭐 현대차 입장에서는 우수을 뿐이라고 생각할 뿐이고, 지엠대우도 라세티 프리미어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등 좋은 차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지엠대우에 가지고 있는 선입견과 모회사인 미국 GM의 어려움 때문에 좋은 차를 만들고서도 제대로 판매량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뭐 쌍용차는 그 전쟁같은 파업을 하고나서도 안 망하고 지금 버티고 있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니 따로 언급을 할 부분도 없을 것 같습니다.




혁신적인 모습으로 세대를 건너뛴 YF쏘나타


현대차를 견제할 수 있는 수입차에 거는 기대감

이렇기 때문에 현대차의 견제 세력은 아쉽게도 국내회사들보다는 수입차에서 찾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혼다와 닛산의 국내진출을 반겼고( 정말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혼다의 돌풍을 지켜보면서 현대차도 긴장을 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지만 엔고로 바로 그 인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주저않은 혼다를 보면서 아쉬워 했고 이어서 진출한 닛산 같은 경우도 국내에서 르노삼섬과 이미지 포지션이 겹치면서 아예 관심건에서 사라졌고 그래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도요타를 기다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작년초까지만 해도 전 도요타등 일본 자동차회사가 한국에 진출하면 진짜 현대차 망할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현대차 정신차리라는 포스팅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이러다 정말 현대차 망하는게 아닌가 하고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그 이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고 글로벌 브랜드 회사로 승승장구 하면서 성장해 나갔습니다. 저의 현대차에 관한 포스팅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 독점의 폐해를 누리고 있는 국내 소비자

현대차가 북미와 세계시장에서 선전해 나가면서 예전에 삼성전자의 모습이 오버랩 되면서 한국인이라서 그런지 흐믓한 심정이 많았던게 사실입니다. 해외에서 일본차를 꺾는 모습을 보면서 속으로 나이스를 외치고 북미에서도 좋은 기사들을 보면 그냥 좋아서 블로그에 소개도 하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현대가 승승장구 성장할수록 점점 국내에서 소비자에게 미치는 부분은 그렇게 좋지않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 할 수록 가격은 맨날 올리고(국내에서 경쟁자라고 생각할 만한 기업이 없으니 가격을 내릴 이유가 없습니다.) 해외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한국에서는 구경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드는 생각이 세계탑메이커인 도요타가 이런 현대차의 독주를 막아 주었으면 하는 심정이었습니다.(이건 신라가 고구려를 깨기 위해서 당나라와 손을 잡는 것 같은 느낌도 드는 군요.ㅋ) 도요타의 10월 상륙과 함께 쏘나타가 가장 두려워 하는 캠리 가격을 3천만원 중반대로 설정한다는 기사를 보면서 왠지 흥미진지한 경쟁이 될 것 같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10월 상륙인 토요타가 현대차의 국내 독주를 견제할 수 있을까?

YF쏘나타의 스파이샷을 보면서 살짝 긴장했고 출시된 YF의 사진을 보면서 도요타가 한국에 진출해도 현대차가 망하는 일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YF를 직접 보고 잠시지만 시승하면서, 현대차가 생각보다 더 빨리 질주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NF쏘나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스타일이나 내부 인테리어들이 놀랄만큼 개선이 되었고 제네시스를 통해서 이미지의 변혁을 시도했다면 YF를 통해서 그 이미지를 확실히 굳히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의 평범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쏘나타를 생각하셨다면 YF를 보고 나면 약간의 충격을 받을 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볼때 더 이상 쏘나타의 심플한 모습은 찾아 볼 수 없었고 과도한 자신감으로 충만한 YF를 보면서 현대차의 현 위상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좁은 국내 시장은 관심이 없다.. 는걸 느꼈던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한마디로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10월에 토요다가 좌캠리 우RAV4로 국내에 상륙을 하지만 YF를 보고 나서 느낀 것은,  국내에 끼치는 파급력은 그렇게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10월에 선보일 세계적인 베스트 셀링카 캠리



역시 같이 상륙할 인기 모델 Rav4




YF쏘나타로 현대차는 확실하게 독주를 굳힐 듯

캠리가 충분히 매력적인 차량이고 개인적으로도 기대하는 부분이 많지만 그건 NF를 상대로 했을때였고 YF가 나온 마당에 현 캠리로는 한국에서는 힘들것 같다고 봅니다. 제가 캠리를 직접 몰아보고 경험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책임한 말일 수 있지만 YF와 붙을려면 적어도 다음 세대 캠리를 들고 와야지 상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가격이 YF와 같다면 그래도 재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겠지만 캠리 기본형과 YF풀옵션과의 가격이 비슷한 상황에서 그리고 현대차가 국내에 차지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 제가 작년부터 기대했던 국내에서 현대차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차량이 토요타기 되지 않을까 했던 기대는 어려워 보입니다. 현대차가 토요타가 상륙하기 전에 노렸떤 김빼기 작전이 어느정도 성공을 한 것 같습니다. 저도 YF를 보고 나니까 도요타의 한국상륙이며 캠리며 이런 부분들에서 조금 김이 빠졌으니까 말이죠.    

국내에서 현대차의 독주를 막을 회사는  없는건가?

YF는 지금 2일 예약판매를 한 이부터 21일까지 누적 계약분이 3만5천대가 넘었다고 합니다. 역시나 시승하면서 어느정도 예상은 했는데 초반 돌풍이 생각보다 거센것 같습니다. 지금 주문하면 거의 2-3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니, 10월 도요타가 상륙해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지 않는 한 지금의 쏘나타 열풍을 잠재우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도요타도 별로 시장도 크지 않은 한국에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는 YF쏘나타로 지금의 국내시장 독주체제를 확실하게 구축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나오는 그랜저후속등 다양한 후속 모델을 통해서 수입차도 뚫을 수 없는 철옹성을 구축할 것 같네요. 당분간은 소비자들은 가격을 팍팍 올려도 어쩔 수 없이 현대차를 사야 하는 상황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과연 누가 현대차의 국내시장 독주를 견제하고 치열한 경쟁속에서 소비자는 좋은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날이 오게 만들어 줄까요?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youngjr.tistory.com BlogIcon youngjr 2009/09/23 13:38 PERM. MOD/DEL REPLY

    시장 점유율이 40%를 넘어버리면, 가격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데, 독과점인 현대 기아차를 다시 분리시키는 방법은 없나요? 이미 대우, 삼성, 쌍용은 국내 기업이라고 하기도 뭐한 상황이고 여러 가지로 아쉽습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9/23 23:42 PERM MOD/DEL

    현대의 독과점 국내 소비자에게 그렇게 좋은 부분은 없습니다. 이래서 강력한 경쟁자가 있어야 하지만.. 국내 자동차 회사를 보면 안습입니다.ㅡㅡb

  2. 네오 2009/09/30 10:56 PERM. MOD/DEL REPLY

    현대차를 욕하면서 현대차를 사는 희안한 사람들이 있는한...(애증인듯...)
    현대의 독주는 쭈우~~~욱 가겠죠...

    미쿡 처럼 법적으로 제재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9/30 21:48 PERM MOD/DEL

    현대차는 욕하면서 사는 희한한 일상이 한국에서는 당분간 계속될 것 같습니다.^^

  3. ss 2009/10/03 00:57 PERM. MOD/DEL REPLY

    중간에 결정적인 말이 있네요. 캠리를 몰아보지 않으셨다니...

    캠리를 몰아보지 않고 이런 글을 쓰시는 건 너무 하지 않나요?

    차를 판단할 때 그냥 겉으로 보는 것은 그 차에 대해서 5%도 못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몇 시간 동안 시승하면 한 10% 정도 알겠군요. 차라는 것은 최소한 1주일 이상

    기본으로 3달 이상은 몰아봐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구성에 대한 판단까지 생기려면

    1~2년은 몰아봐야 그 차에 대해서 어느정도 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니 어떻게........경쟁차종을 몰아보지도 않고

    캠리는 한국에서 YF의 상대가 안된다라는 성급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까?

    님의 판단의 근거는 방금 나온 YF가 캠리보다 더 이쁘기 때문에 캠리는 상대가 안된다

    라고 판단하시는 것 같네요. 그런데 결정적으로 캠리가... 이쁩니까? 이뻐서 베스트셀링카가

    되었다고 생각하세요? ㅎㅎ

    가서 몰아보시고............판단하세요 ㅎ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03 21:58 PERM MOD/DEL

    좋은 부분 지적해 주셨습니다. 저도 수긍하는 부분인 차는 직접 몰아보기 전에는 아무 말도 하면 안된다는 거.. 몰아보지 않고 너무 성급한 발언을 한 것 같네요. 저는 토요타의 품질 보다는 AS나 현대차가 국내에 미치는 파워와 엔고 그리고 토요타의 한국전략등 여러가지 부분을 생각하다 보니 너무 성급하게 일반화의 오류를 범한 것 같습니다. 품질만 좋고 잔고장 없고 오래동안만 사용할 수 있다면 캠리도 충분히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토요타 캠리를 직접 경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회가 된다면 한 일주일정도 타보면서 캠리를 진가를 제대로 느껴보고 싶습니다.^^

  4. Favicon of http://andytistory.tistory.com BlogIcon yo~andy 2009/10/03 20:20 PERM. MOD/DEL REPLY

    국산차가 좋아지고 이뻐지는 것은 갠적으로도 넘 기쁜일이지만
    소나타의 가격을 보고 얘들이 국민을(내수를) 우롱하는건가? 라는 짜증이 확 밀려오는 기분을 어찌할지
    수출가는 어떤지 매우 궁금하네요 ㅡ.,ㅡ;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03 21:50 PERM MOD/DEL

    수출가는 뭐 예전하고 같겠죠? 현대의 독주를 견제할 자동차 회사가 생겼으면 하는데 국산브랜드가 이런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역부족이고 그나마 토요타에게 한번 견제세력의 역할을 기대하는 건.. 좀 무리일까요?^^;

  5. KBS 시사기획 쌈 - 국산차 부품이 녹슬고 있다. 2009/10/10 01:24 PERM. MOD/DEL REPLY

    현대차의 문제점에 대해선 지적하지 않으시네요... ㅋㅋㅋ



    문제가 산더미 처럼 쌓여있는데...



    KBS 시사기획 쌈 - 국산차 부품이 녹슬고 있다.


    방송보시면 국산차 못타실겁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10 07:20 PERM MOD/DEL

    현대차의 문제점에 대해서 찾고 있는데.. 이야기 하신 방송을 못 본게 아쉽네요.^^ 현대차도 이제 슬슬 정신을 차려야 할 시점이 온거 같습니다. 지금처럼 잘 나가고 기고만장할때가 장 위험한 시점인데.. 국내시장을 너무 무시하는 것 같아서 ㅡㅡ;;

  6. yu 2009/10/19 14:28 PERM. MOD/DEL REPLY

    삼성이라는 대기업도 자동차시장에 뛰얼들었으나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때문에 한대 한대 팔때마다

    적자를봐서 자동차시장에서 빠져나왔는데

    지금은 현대자동차의 독주를 막을 회사는 우리나라에는

    존재하지 않을거 같네요 나중에 몇십년지나고 중국회사가

    많이성장해서 우리나라에 진출하면 현대를 위협할수 있을것 같네요


    아마 그렇게 되지 않을 까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20 07:49 PERM MOD/DEL

    전 삼성에 자동차 시장에서 빠진게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입니다. 그대로 나갔으면 국내 자동차 시장이 정말 재미있었을텐데 말이죠. 지금은 경쟁도 없고 재미도 없고, 그래도 토요타나 수입차들이 많이 들어와서 그나마 조금 재미있어졌다는..^^

  7. 김희숙 2011/06/15 16:03 PERM. MOD/DEL REPLY

    작년 (2010. 11.17) 출고차량 소나타 !! 조금만 경사진 곳도 40에서 50 속도 올리기가 넘 어렵고 난감해서 현대 AS 보냈더니만 이해키 어려운 말씀을 하시네요.. echo 시스템으로 되어있어서 차를 출고해서 운전하는 사람의 스타일에 따라 속도가 컴퓨터에 저장되어 그 스타일대로 속도를 내게 된다고요.. 운전자가 늘 천천히 운전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내장된 컴퓨터에서 그렇게 인식해서 느린거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Favicon of http://www.khaiyang.com BlogIcon Khai 2011/06/21 08:32 PERM MOD/DEL

    저도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네요. 컴퓨터에서 그렇게 인식을 한다고 하면 그 인식을 처음으로 돌려 달라고 해보시죠. 그리고 계속 그런다고 하면 문제가 있는 차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Leave a comment..

 

YF쏘나타가 짊어진 무게



여러분은 2009년 가장 기대되는 국산 신차가 어떤 모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009년은 상반기는 자동차를 좋아하는 블로거로서 다양한 신차들과 부분변경 모델들이 출시가 되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의 즐거움은 앞으로 나올 차량를 기대하는 마음에 비하면 덜 한게 사실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고, 스파이샷 몇 장만 선보여도 수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자동차 모델의 정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제목에서 언급했듯이 쏘나타의 차세대 모델,  프로젝트명 YF쏘나타입니다. YF쏘나타(이하 YF)는 기존의 페이스 리프트, 부분 변경 모델이 아닌 새롭게 탄생되는 완전한 풀 체인지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이고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정말 오랜시간 동안 국내에서 너무나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고 지금도 받고있고 앞으로도 받을 차량입니다. 


                                                             웹에 돌고 있는 현대 YF쏘나타 예상모습  

YF쏘나타의 어깨에  짊어진 무게들


이제 그 오랜 침묵의 시간을 깨고 YF가 눈을 뜨려 하고 있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현대차 연구진과 기술진 마케팅팀들 다양한 부서에서 YF의 성공적인 데뷔를 위해서 엄청나게 노력을 하고 있을 겁니다. 모르긴 몰라도 현대차에서도 YF에 기울이는 열정은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 깊이가 더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쏘나타는 현대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그 영향력이 지대한데 이번 YF같은 경우는 지금까지의 어떤 현대차 모델보다 짊어진 무게가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YF에 지워진 무게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기에 현대차도 지금까지 생산한 어떤 차량들보다 더욱 심혈을 기울여서 준비하고 있을 겁니다. YF쏘나타가 짊어져야 할 무게가 과연 어떤것일지 제가 그냥 생각해본 부분을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네시스의 성공을 이어갈 키플레이어(Key Player)


현대차는 제네시스 출시 이후에 드라마틱하게 해외에서 좋은 이미지의 향상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은 현대차는 제네시스 전후로 나눈다는 말을 하곤 하는데 제네시스는 단지  일개 차량이 아니라 현대차가 글로벌 브랜드로 급부상 하는데 기폭제가 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현대차의 안티에서 급호감 세력으로 변심을 하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통해서 디자인에서도 커다란 도약을 했고 무엇보다도 해외에서 현대차의 저가 이미지를 불식 시키는데 키 플레이어의 역할을 감당했고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전 제네시스 출시전에는 해외 자동차 사이트를 별로 보지를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때는 한국차와 현대차에 대한 이미지는 별로 좋은것도 없었고 그렇게 때문에 그런 글들을 굳이 독해 하면서 볼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이후에는 해외 자동차 사이트에 올라오는 글과 댓글들을 보면 정말 놀랍게도 한국차와 현대차에 대한 이미지가 놀랄 정도로 향상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북미에서 현대차의 저가 이미지를 럭셔리 이미지로(나름 고급이미지로)변환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 제네시스

비난하는 글보다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데 대한 칭찬과 현대와 기아차에 대한 칭찬글을 더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제네시스의 성공적인 미국 데뷔 이후에 현대차는 제네시스 쿠페 그리고 최근에 선보여서 해외 네티즌의 관심을 사고 있는 신형 에쿠스 까지 연타석으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고 거기에 더해서 눈에 띄는 다양한 마케팅으로 연일 현대차에 대한 말들이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떠나지 않고 붙들어 놓으면서 늘 이슈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에 부응하듯 현대차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의 불황이라는 소리를 비웃기라도 하듯 북미시장에서 연일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빅5를 노리던(전 처음에 이 목표도 너무 무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대차가 이제는 글로벌 빅3 단어를 슬슬 언급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빅3 목표가 전혀 꿈 같은 이야기가 아닌게 바로 YF쏘나타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죠. 


  
빅5를 넘어 빅3로


앞에서 이야기한 빅3에 대한 꿈을 제네시스와 제네시스 쿠페로 꾸었다면 이제 YF를 통해서 그 꿈이 현실이 될지 안될지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와 쿠페 그리고 에쿠스를 통해서 지금 현대차에 대한 해외에서의 이미지는 역사상 가장 좋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주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데 여기에 뭔가 더 강력한 신차가 투입되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누리면서 단숨에 글로벌 탑 브랜드로 도약을 할 수 있게됩니다. 그 역할을 감당하는것이 YF의 역할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YF쏘나타가 있는 세그먼트는 미국에서도 가장 시장이 크고 수익성이 좋은 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 세그먼트는 지금까지 일본차인 도요타 캠리와 혼다 어코드가 서로 독점하다 시피 했던 곳입니다. 예전 쏘나타는 꿈도 꾸지 못할, 감히 넘볼 수 없는 철옹성 같은 곳이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 철옹성을 현대차는 YF를 통해서 넘볼려고 합니다. 제네시스의 후광과 현대차의 현재의 붐업된 상태라면 충분히 넘보는 것은 물론 돌풍의 주역까지 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만약 현대차가 이 세그먼트를 YF를 통해서 캠리와 어코드를 이기고 가져갈 수 있다면 글로벌 빅3의 꿈은 더 이상 꿈이 아니게 됩니다. 일본자동차 업체들은(특히 도요타와 혼다) 이 세그먼트를 통해서 지금의 자리에 올랐고 엄청난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수익적인 향상 두마리 토끼를 모두 가질 수 있었습니다. 

관련글:
2009/07/11 - YF소나타 스파이샷을 보는 해외 반응 (위장막 쓴 YF쏘나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이습니다.)


한국에서 맞붙게 되는 토요타 캠리 그리고 혼다 어코드


지금까지 쏘나타는 국내에 출시될때 마땅한 경쟁자들이 없었습니다. 국내 중형차 시장은 그냥 땅 짚고 헤엄치기 식으로 싹쓸이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런 부분이 지금까지는 그랬지만 YF가 출시되는 시점은 지금까지와의 상황과는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이 이미 중형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쏘나타의 적수가 되지 못하는 있는 상황에서 YF에게 있어 가장 힘겨운 상대인 일본 자동차 업체인 토요타 캠리가 10월달에 힌국에 상륙, 말 그대로 미국에서 보다 먼저 전초전을 한국에서 벌이게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이미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혼다 어코드가까지 있으니 국내 시장에서 YF가 넘어야 할 산은 선배 쏘나타에 비해서 훨씬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YF가 짊어진 무게가 예전보다 더 무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요타 캠리는 아예 고객층을 현대차의 쏘나타와 그랜저 고객층을 타겟으로 삼을 만큼 그 의욕이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급의 혼다 어코드와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가 직접 YF와 정면충돌을 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예전에는 반일본 정서때문에 일본차를 구입하는 것을 꺼리는 부분이 상당히 컸는데 이제 그런 부분도 상당부분 완화된 것이 사실입니다. 저를 볼때도 이제는 더 이상 수입차, 그 중에서도 일본차를 구입하는 부분에서 장애가 없습니다.(장애는 오직 돈 뿐이지요.^^;)

현대기아차가 독점하는 국내 시장에서 오히려 외국차를 구입해 줌으로서 현대차를 견제하고 발전 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저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습니다. 국내자동차 업체들이 이런 부분을 강담해주면 좋겠지만 이제 더 이상 현대기아차를 제외하고는 국내브랜드라고 불릴 만한 회사들이 없기에 외국 브랜드가 그 역할을 감당해 주어야 합니다. 경쟁이 없이는 현대차도 발전할 수 없고 소비자도 이득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말 그대로 진검승부를 펼친다고 봐야 겠네요. 계급장 떼고 정말 품질이 앞서는 차량을 소비자는 구매를 할 것입니다. YF가 앞선다면 기까이 현대차의 손을 들어줄 것이고 그렇지 않고 캠리가 앞도적으로 앞선다면 토요타의 손을 들어줄 것입니다. 국내 진검승부에서 YF가 수입 경쟁차종에 앞도적인 성공을 보여 주지 못한다면 해외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수 없기에 현대차는 지금 10월에 있을 대전쟁에 대비하기 위해서 지금도 혼신의 열정을 YF에 쏟아붇고 있을것입니다.



YF쏘나타와 국내와 북미에서 붙게 될 최대의 라이벌 토요타 캠리


                   멋지고 날렵한 외형 디자인에 비해서 실내는 조금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캠리


YF쏘나타의 또 다른 강력한 경쟁자 혼다 어코드


어코드의 실내 디자인도 캠리처럼 약간은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곧 펼쳐질 중형차의 진검승부에서 YF쏘나타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이제 9월이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는 국내 소비자만 기다리던 모델이었던 쏘나타가 이제는 해외에서도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제가 위에서 이야기한 부분들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금 한니발이 이끄는 카르타고군에 속절없이 무너져가는 로마같은 참담한 바람앞의 등불 같은 신세가 아닌 더 큰 신세계를 입성하기 위해서 그 앞에서 뛰어난 장수들과 함게 진을 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제네시스와 쿠페 그리고 에쿠스등으로 신세계 입성의 전략을 나름 승승장구 하면서 전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뭔가 임펙트 있고 좀더 강한 장수의 등장 없이는 신세계 입성에 힘이 붙이는 모습입니다. 이런 절묘한 타이밍때 현대차의 초특급 기대주 YF가 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측에서는 정말 천군만마를 얻은 그런 기분이 아닐까 싶네요. 아직 YF는 소문만 무성한채 그 완성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신세계 입성을 노리는 여러 자동차 업체들과, 그 안에서 맛있는 열매를 따먹으면서 즐기고 있는 업체들도 지금은 YF의 등장에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그냥 우습게 본 변방의 한국자동차 회사인 현대차가 제네시스를 통해서 급부상하면서 자기들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을 알 고 있기에 예전 처럼 그냥 강건너 불 구경은 힘든 상황입니다. 언제 자기의 땅을 뺴앗길지 모르는 형국이기 때문이죠. 

그동안 다양한 스파이샷을 노출하면서 국내에서 이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는 YF, 자동차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단연 화제는 YF입니다. 지금까지 선보인 다양한 국산 신차의 관심을 단숨에 뛰어넘을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YF쏘나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YF쏘나타가 짊어진 무게는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무겁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아마도 지금까지 선보였던 현대차 모델중에서 가장 무겁지 않을까 감히 말하고 싶네요. 현대차가 국내를 완전히 평정하고 해외시장까지 그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키 플레이어의 역할을 YF쏘나타는 잘 감당할 수 있을까요? 현대차의 글로벌 빅3 전략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그 모든 무게는 지금 YF쏘나타가 힘겹게 짊어지고 있습니다. YF쏘나타가 정말 잘나오고 노사화합만 잘됨다면 지금 현대차의 모습을 봐서는 글로벌 탑3의 목표도 꿈이 아니지만 만약 YF쏘나타가 생각보다 별로고 노조는 매년 되풀이 되는 파업을 열심이 하는등 노사화합이 되지 않는다면 현대차의 탑3목표는 물론 물 건너가고 어쩌면 생존 자체도 힘들지 모르겠습니다. GM이나 거대 자동차업체들이 흔들리는 것을 보면 현대차라고 무너지지 말라는 법은 없기 때문이죠. 정말 지금 현대차는 아주 중요한 고비의 순간에 있고 YF쏘나타는 그 시점에서 눈을 뜨려 하고 있습니다.

<웹에서 떠돌아 다니는 다양한 YF쏘나타 예상모습>  





2011년 하이브리드 YF쏘나타 스파이샷 
 




Copyrightⓒ 카이
  1. YF 2009/08/11 10:14 PERM. MOD/DEL REPLY

    YF쏘나타의 짊어진 무게가 이렇게 큰지 몰랐습니다. 전 그냥 신차 하나 나오나 했는데..역시 대단하네요.

  2. ranto 2009/08/11 11:21 PERM. MOD/DEL REPLY

    덩치는 커지는데 엔진은 여전히
    2000cc니 짊어진 무게가 늘 힘겹게 느껴지겠지요....

  3. Favicon of http://readyggo.tistory.com BlogIcon 레디꼬 2009/08/11 11:24 PERM. MOD/DEL REPLY

    우아~ 멋져요! 카이님의 리뷰를 볼때마다 저도 면허증을 따고싶다는 생각이..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2:05 PERM MOD/DEL

    여행전문가이신 레디꼬님의 책을 읽을 때 마다 전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ㅎㅎ

  4. 폴라포 2009/08/11 11:56 PERM. MOD/DEL REPLY

    이번에 yf가 택시로 안나오는 이유가 고급 이미지로 가기 위해서 인것 같은데 구매 타켓이 그랜져랑 겹쳐질것 같은데.... 신형 R엔진을 올릴것 같아요 제발 풀옵 가격이 2천 후반대면 좋겠는데...
    현대는 내수로 연명하는 기업이니 휴 기대는 버려야 할듯...

  5. 툴라고 2009/08/11 13:55 PERM. MOD/DEL REPLY

    현기 자동차 중심으로 볼때는 당연한 소리이며/국내 시장에는 위에서 글 쓰셨듯이 땅짚고 헤엄치기처럼 될게 뻔합니다.그래서 별 기대를 안합니다.--^.모든 소비자가 차량의 성능과 품질을 보고 차를 구입하는게 아니며/더욱더 아쉬운건 네임밸류로 인한 좋은차가 사장되는게 더욱 안타까울 뿐입니다.
    단.소나타의 네임밸류는 한국에서는 그냥 먹어가지요...좋은 선전 하시 바랍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2:07 PERM MOD/DEL

    그래서 르노삼성의 신형SM5에 거는 기대도 큽니다. 뉴SM3처럼 시장에서 돌풍을 이끌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6. 11 2009/08/11 17:04 PERM. MOD/DEL REPLY

    솔찍히 라프만도 못한 품질 안전도...

    국내 소비자 봉

    네임벨류 뿐이고 그저 평범할뿐 쏘나타

    여기 또 2009/08/12 02:19 PERM MOD/DEL

    키보드 워리어 뜨셨네요 보배가서 노세요~

  7. 이명박 2009/08/11 17:04 PERM. MOD/DEL REPLY

    도요타 역시짱~!!
    쏘나타 개나줘버려~

  8. 비상구 2009/08/11 17:10 PERM. MOD/DEL REPLY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YF 두바이에서 찍힌 스파이샷은 올려주지 않으셨네요.
    예시로 보여주신 예상도보다 두바이 스파이샷에서 보다 자세한 YF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말입니다.
    두바이 스파이샷을 놓고 보면 개인적으로는 대실망입니다.
    YF로 갈아타기 위해 총알 장전 중인데 심각하게 재고를 해봐야될 정도입니다.
    무엇보다도 YF가 기대를 모았던 것은 중형세단의 유행인 쿠페형 세단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예측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노출된 두바이 스파이샷을 보면 이게 정말 쿠페형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첫인상이 마치 물먹여놓은 아반떼 같았으니까요.
    아우디 A5 스포츠백이나 폭스바겐 CC 같은 디자인을 기대했던 것은 아무래도 무리였던듯 싶네요.
    토스카 후속으로 거론되는 인시그니아에 일말의 희망을 걸며 기다려 볼랍니다. ㅠ.ㅠ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2:08 PERM MOD/DEL

    저도 아직 디자인에 대해서 뭐라고 이야기를 드리기는 뭐하네요. 진짜로 모습을 보이고 실제로 보기 전까지는 말할 수 없는게 자동차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지엠대우의 인시그니아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9. 천미 2009/08/11 17:37 PERM. MOD/DEL REPLY

    예상 모습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차를 올려 놓았군요.
    위장막에서 살짝 보이는 라디에이터 그릴부분과 사이드미러를 보면
    위장막 차량과 예상차량의 각 자체가 다릅니다.
    위장막 차량은 다른 글을 참고해서 보시면됩니다.
    하튼 기대되는군요

  10. Favicon of http://savearth.tistory.com BlogIcon 그려 2009/08/11 17:51 PERM. MOD/DEL REPLY

    아직까지 현대에 기대하는 사람이 있군요. 풋...

    현대는 항상 국내 소비자를 우롱해왔음을 잊지 마세요.

    이번에도 수출용 국내용 자재가 다를 것이며 옵션도 가격도 다 다르면서

    국내차지만 국내 소비자는 울며 겨자먹기로 먹어야 하는 차를 만들겠죠

    해외에서 격찬 받으면 뭐합니까? 한국에 돌아다니는 차는 외국에서 격찬 받는 그 차가 아닌데?

    내장재 싸구려로 후려치고, 신차 나왔다고 하면서 소나타를 그랜져 가격으로 올려놓겠죠.

    제 말이 틀리면 장을 지집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58 PERM MOD/DEL

    예전에는 현대차에 기대를 않했는데 글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제네시스 이후에 현대차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욕먹을 부분도 많지만 지금은 분명 잘하고 있습니다.칭찬 받을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11. 도요타갬리 2009/08/11 17:56 PERM. MOD/DEL REPLY

    ㅎㅎ 글로벌위기에 저가공세로 힛트좀 쳤구만....

  12. 도요타갬리산다 2009/08/11 17:58 PERM. MOD/DEL REPLY

    혼다 와 캠리 실내마무리내장 죽인다..현대차 3년만되봐라 어캐된가??

  13. 세상만사 2009/08/11 17:59 PERM. MOD/DEL REPLY

    제가 품질면에서는 아무련 비교도 할 수 없지만(왜냐하면 타보질 않았으니까), 가격정책(왜 미국에서는 싸게 팔고, 국내에서는 비싸게 파느냐?을 가지고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들은 현대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자동차를 파는 모든 회사를 꼼꼼하게 비교하신 후 현대를 비난하셔도 늦지 않을 것 같네여.
    토요타의 캠리도 일본내수용 가격과 미국 시판용 가격이 큰 차이가 나고, 한국판매예정가를 보니 일본내수용보다 조금 낮게 되어 있더란 말입니다.

    도신불패 2009/09/15 21:28 PERM MOD/DEL

    하지만 GM대우 차들은 내수용차들보다 수출용차들이 훨씬비싼데요? ㅋㅋ 그래서 외국 바이어들이 한국에까지와서 대우차들 직수입해가지요~ 뭘 알고나 말하시지욧 ㅋㅋ

  14. 이부길 2009/08/11 18:02 PERM. MOD/DEL REPLY

    제네시스랑 쿠페랑 짬뽕시켜놓은게 무슨 디자인인지? 또 가격은 엄청올려 국내소비자 봉만들겠지? 외국가서 외제차타다 가지고오는게 현명한거 같네요

  15. sonata 2009/08/11 18:10 PERM. MOD/DEL REPLY

    플래그십은 단어 뜻으로 보나 뭘로보나 에쿠스...

  16. Favicon of http://blog.daum.net/mentorland BlogIcon 트리플엑스 2009/08/11 18:32 PERM. MOD/DEL REPLY

    모델이 이렇게 자주 바뀌면 신차 구매한 소비자 바로 구형차 타는 꼴이라서... 아쉽기는 한데... 이쁘긴 하네요.... ㅎㅎㅎ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2:10 PERM MOD/DEL

    전 그래도 모델이 자주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17. 음.. 2009/08/11 18:35 PERM. MOD/DEL REPLY

    다 좋은데 ...
    한국인으로서 제대로 된 한글을 구사합시다.. ㅠㅠ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2:00 PERM MOD/DEL

    죄송합니다. 글을 너무 즉흥적으로 작성하고 키보드를 안 보고 초스피드의 속도로 작성하다 보니 오타도 많고 이상한게 많습니다. ㅠ.ㅠ

  18. 멍구 2009/08/11 18:35 PERM. MOD/DEL REPLY

    또 혼다 어코드 배껴대기네
    야비추잡한 색기들

  19. ㅇㄴㄹ 2009/08/11 18:37 PERM. MOD/DEL REPLY

    소나타


    시속 80km로 달려도 불안해 죽겠다~~~


    이건 차가 아니다..

    President Park 2009/08/11 19:31 PERM MOD/DEL

    헐;;;; 중고로 사고차를 사셨나..;;

    소나타 120km까지는 짱짱합니다~

    공인 사실을 님만 불평하시네요-

    김주성 2009/08/12 07:59 PERM MOD/DEL

    저는 구EF로 최근에 140~160 달려봤는데 ..
    차도 멀쩡하고 흔들림이라던가 그런거 못느꼈는데....

  20. 양봉순 2009/08/11 18:38 PERM. MOD/DEL REPLY

    외국에서 제네시스가 럭셔리 카 대접을 받고 있나요 ?

    저렴한 가격대비 품질로 인기를 끈다고 하는거 같은대 ............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56 PERM MOD/DEL

    럭셔리 대접은 오버고 기존의 저가 이미지에서 어느 정도 탈피해서 중고가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 정도입니다. 그래도 예전과 비교하면 천지개벽같은 이미지의 상승이 있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21. 질주야생마 2009/08/11 18:59 PERM. MOD/DEL REPLY

    현대차의 발전이 갈수록 눈부신군요.전 ef소나타 별 고장없이 10년째 잘 타고 있어 담에도 현대차를 살 생각입니다. 더욱더 세련된 이미지의 다양한 차종의 차들이 타회사에도 나오면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좋겠지요.기다려지네요

  22. 황금지렁이 2009/08/11 19:00 PERM. MOD/DEL REPLY

    잘읽었소, 하지만, 갠적으로 이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차의 성능과 성장하는 회사만큼 국내 소비자들에게 대하는 자세도 커졌으면 하는 갠적인 생각

    다른 나라에선 기본으로 장착되어지는 각종안전장치와 조금 싼 가격 . . 국내소비자들 호주머니털어

    안전장치달려면 옵션땜질해서 추가경비 내게해서 손해 메꾸는 못된 상술만 버려준다면, 해외에서

    멋진 활약 벌이는 기업에게 박수 보내주구 싶소;;;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53 PERM MOD/DEL

    현대차도 요즘 정신 차리고 있는 것 같은데 님이 이야기 하신 부분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을 겁니다. 앞으로는 그런 부분들에게 변화가 오기를 기다리고 그렇지 않으면 일본차나 다른 회사 차량을 구입해 주면 됩니다.

    소비자의 힘을 보여주면 되지요.

  23. Favicon of http://ekskf007 BlogIcon 지나가는... 2009/08/11 19:14 PERM. MOD/DEL REPLY

    현대는 현대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24. Favicon of http://luminance.kr/ BlogIcon 루미넌스 2009/08/11 19:23 PERM. MOD/DEL REPLY

    순수한 궁금증에서 여쭙는건데요..
    캠리나 어코드 실내가 실망스럽다고 하신건 어떤 부분 때문인가요?
    전 그냥 괜찮아 보여서요;;;

    Favicon of http://taezo001.tistory.com BlogIcon 태조 2009/08/11 19:29 PERM MOD/DEL

    어코드는 괜찮은데 캠리는 제가보기에도 디자인이 90년대 스럽네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42 PERM MOD/DEL

    사실 일본차의 실내 디자인을 무척 좋아하는 편인데 이상하게도 캠리의 실내 디자인은 고급스러운 부분과는 좀 거리가 있어 보이더군요. 외부와 달리 좀 저렴하다는 생각이 실제로 탑승해보았을때 강하게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렉서스와 차별을 두기 위한 전략인것 같은데 고급스러운 실내를 좋아하는 한국시장에서 성공할려면 좀더 고급스러워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YF쏘나타가 실내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지만 잘만하면 캠리의 실내디자인보다 잘 나올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요즘 국산차의 실내디자인도 많이 좋아지고 있어서 말이죠.^^

  25. President Park 2009/08/11 19:28 PERM. MOD/DEL REPLY

    님, 태클은 아닙니다만, 글 첫부분에..;;;;
    자동차를 말할 때 플래그십(flagship)은 기함, 즉 그 회사의 최고급 상품을 말하죠.
    현대차의 플래그십은 누구나 알고있는 것처럼 에쿠스입니다.^^;;
    중요제품을 가리킬때도 flagship이란 단어를 쓰기는 하지만, 그럴때는 종류를 말하는것이죠.
    예를 들면, 삼성전자의 플래그십은 휴대전화이다. 하는것처럼 말이죠.ㅎㅎ

    정성들여서 쓰신 글에 태클을 걸고자하는 의도는 전혀 없구요,
    혹 불쾌하시다면 바로 삭제하셔도 됩니다.ㅎㅎ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39 PERM MOD/DEL

    예 당연히 현대차의 플래그십은 에쿠스죠. 하지만 실질적인 현대차의 상징이자 대표모델은 쏘나타이기에 제가 생각하는 플래그십을 이야기 하고자 그런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혼돈을 드렸던 것 같네요.^^;

  26. ㅁㄴㅇㄹ 2009/08/11 19:58 PERM. MOD/DEL REPLY

    한마디 남깁니다... 디자인이좀,...

    앞 로고부분은 그랜져고 옆 헤드라이트부분은 완전 에쿠스네요 ㅋㅋ

    같은 현대아니랄까봐

  27. mini 2009/08/11 20:12 PERM. MOD/DEL REPLY

    외제차가 우리나라에서만 왜케 비싼지 모르겠어 ㅠ.ㅠ 미니쿠퍼 미국만 가도 거의 절반가격이라는데 ㅠ
    중형차 버리고 미니같은거 타고싶다 ㅡㅡ;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51 PERM MOD/DEL

    이 문제는 미국에 사는 것 밖에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ㅡㅡ;;

  28. 2009/08/11 20:30 PERM. MOD/DEL REPLY

    난 일본차가 끌리네.
    현대는 비싸기만하고 뭐같은 옵션정책;;; 후덜덜.
    소비자를 봉으로 생각하는 현대. 꺼져라.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49 PERM MOD/DEL

    일본차가 끌린다면 기꺼이 일본차를 구입해주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현대차를 돕는 길이고 국산자동차의 경쟁력을 만들어 주는 길입니다.

  29. 봉이 현선달 2009/08/11 20:52 PERM. MOD/DEL REPLY

    머라 욕해도 어쩔수 없잖아요...
    해외에선 몰라도 국내에선 비싸도 살수밖에... ㅎ

  30. 1 2009/08/11 21:04 PERM. MOD/DEL REPLY

    와....정말 똘아이들 많구나...

    제네시스가 가격이 싸서 인기 끈다고..? 지랄 쌈싸먹는 소리 하네...

    그래 렉서스 보다 좀 싸서 인기가 좋다....그게 정답이다.....

    근데 렉서스랑 품질이 비슷하거나 더 좋다는 얘기가 뒤에 있는건 생각도 안하지 미친 거뜰...


    현대가 내수로만 먹고사는 기업이라고..?

    대갈통에 든건 똥이고 줏어 들은건 설사라서 그런 생각밖에 안드는거냐..?


    존나 좆잡고 반성좀 하길 바란다.

    현대가 미국에 현지 공장세우면서 현대란 기업의 인지도와 영향력은 세계적으로 발돋움한 반면에...

    한국은 그만큼 좃된거다...


    주 생산기지를 중국에 세운 엘지보다 삼성이 더 중요한건 삼성의 생산기지는 한국에 있기 때문인거 처럼....

    현대의 주 생산기지가 아직은 한국에 있는걸 감사히 여기길 바란다.


    어디서 80년대 나라말아 먹던 소리를 아직도 하냐.......

    현실 좀 직시하면서 살자...미친 네티즌들아.



    참고로 니들이 모를까봐 첨언하자면...

    도요타 켐리는 NF 랑 거의 차이가 없고, 혼다 어코드는 라세티랑 비슷한 성능을 갖고 있다.

    한 10년 넘으면 또 어케 될지 모르겠지만, 니들이 차 10년 탈 것도 아니면서 그 이후 성능갖고 왈가왈부하진 말기 바란다.

    슬프게도 아직 독일차 기술까지는 따라잡지 못한거 같지만, 일본차는 거의 따라 잡았다.


    니들이 여기서 깔만큼 후지지 않았으니까 자부심 갖고 만족하며 탈만하다 판단된다.

    씁세들아

    니입걸레 2009/08/11 22:01 PERM MOD/DEL

    아이야 니는 댓글달때 입에 걸레물고다냐 손가락에 걸레감고 다냐 모그리 댓글이 거치나???

    또라이 2009/08/11 22:24 PERM MOD/DEL

    수입차 타봤냐? 새차사서 3년 지난후 부터는 그 차이가 뭔지 알것이다..외제차랑 국산차랑 차이점을..일본차랑 기술차이가 없다고??미친** 제네세스쿠페만 뜯어봐도 안다..수입부품이 얼마나 많은지...넌 티비도 안보냐?? 우리나라 부품업체들은 원청업체에서 후려치는 단가압박때문에 좋은 부품을 만들수가 없단다..알고 더들어라..빙신아

  31. 카키 2009/08/11 21:09 PERM. MOD/DEL REPLY

    해외에서 제너시스가 호평을 받는다지만~ 현대 이미지가 좋아졌다지만~
    일본도 내수와 수출차의 가격이 다르다지만~ 이외에도 많이 쓰셨지만~ 너무 현대를 추켜 새우시는거 같네요.

    내수로 같은 가격은 아니더라도 역수입 가격보다는 싸야하지 않나요?
    일본도 자기들 차를 역수입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제너시스 역수입 천만원 정도 싸다고 들었습니다.
    이소리 듣고 호평 해줄 소비자가 있을가요??

    국내에서는 옵션 장난질 치는 현대입니다.
    아는사람이 이러면서 물건 팔면 양아치라고 상종않합니다.
    또 있죠 인터넷에서 이런소리 하면 현대사람들 사지말라고 똥배짱 부리죠~

    해외에서 이미지 좋아지고 호평 받아 봤자 자국에서는 개다이입니다.
    하루 빨리 EU & 일본 등하고 자동차 무관세 FTA가 이뤄지길 소망합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08/11 21:47 PERM MOD/DEL

    저도 하루 빨리 자동차 무관세 FTA가 이뤄지길 소망합니다.

  32. ㅎㅎㅎ 2009/08/11 21:18 PERM. MOD/DEL REPLY

    플래그쉽은 아니죠~~ ^^ 현대에서 플래그쉽은 에쿠스~

  33. Favicon of http://blog.daum.net/hellite BlogIcon HELLITE 2009/08/11 21:54 PERM. MOD/DEL REPLY

    혼다 어코드가 해외에선 소나타의 경쟁 상대더라도ㅡ국내에서 그랜져나 제네시스 같은 그 윗급과의 경쟁 상대가 되겠죠...이놈의 세금이란....저와 차는 거리가 멀어도 저번에 저희 삼촌 차 바꾸신다고 이리저리 알아 보실때 그 세금이란놈으로 발생하는 가격의 갭이 눈에 훤히 보이더군요...
    더불어 차량 유지비에 수리비따윌 다 생각한다면...끔찍하군요...일본차는 몇개월전 엔고때문에 가격을 올리더니 내릴 생각도 없는것 같구요...어서 무한 경쟁 시대가 왔으면...

  34. 소나타 2009/08/11 22:34 PERM. MOD/DEL REPLY

    현대차가 빅3에 들어가는데 파업이 걸림돌이라는데 온전히 동의할 수 없습니다.
    파업은 노사 갈등의 부산물이지, 회사 사정은 뒷전이고 자기 이익만 추구하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 거 같네요.
    쌍용차 점거사태에서도 배울 수 있듯 원인은 경영진이 제공하고, 피해는 주주와 노동자에게 지우는 작금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선, 표현도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35. 투싼(LM) 좋아 2009/08/11 22:59 PERM. MOD/DEL REPLY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소나타 어깨가 무겁겠군...

  36. Tdiba 2009/08/11 23:00 PERM. MOD/DEL REPLY

    1. 제네시스는 해외에서 호평받는다는 말은 맞는 말이 아닙니다. 북미로 한정시켜야 하고, 그것도
    가격이 엄청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호평받는것 뿐입니다. 크기와 배기량이 훨씬 작은 BMW
    335i (3.0 6기통)도 4만불이 넘는데 제네시스 4.6 V8이 겨우 3만 7천불입니다.
    말하자면 싸구려 럭셔리이지요.

    그러니 일단 가격대비 성능, 안락함에 있어 호평받지 않았다면 그것이 이상한 것이지요.

    그리고 제네시스가 호평받으면서 동시에 그랜저는 완전 망했습니다. 제네시스 등장과 동시에 그랜저
    판매량은 제네시스가 늘어난 만큼 줄었습니다. 제네시스는 뉴 그랜저 정도의 위치밖에 않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가격차이도 얼마 않남니다.(같은 배기량 비교시)

    2. YF 소나타가 아무리 잘나와도 이것이 글로벌 3로 진입을 절대, 절대로 보장할 수 없습니다.
    소나타는 유럽에서는 명함도 못내밉니다. 유럽 30개국에서 1년동안 판 소나타 다 합쳐도 국내에서
    1달 판 물량의 반도 않됩니다. 현대의 유럽 딜러 가 1천개라고 한다면, 한딜러당 1년에 한두대 파는
    수준입니다. 그것도 소위 시승차 뺴면 고객에게 팔리는건 거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현대가 유럽에서 잘나간다는 소리를 듣는건 환율효과와 i10/20/30 같은 싸구려 인도산 차량들에다
    가, 올해부터 체코공장을 가동했기 때문입니다. 체코공장 가동하면서 무관세로 값싸게 유럽에 뿌릴수
    는 있지만, 투자비에 대한 부담은 막대합니다.

    3. 캠리, 아코드의 무서움은 차량 인테리어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장 보면, 뉴 YF가 더
    이뻐보일지는 몰라도(그래서 한국의 많은 고객들은 캠리 아코드를 우숩게 볼지 모르지만요.) 3년후
    5년후 내구성 평가에서 캠리, 아코드를 따라 잡기 쉽지 않을 겁니다. 현대가 발전하는 만큼,
    토요타나 혼다도 발전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국내가 아닌 해외시장에서는 겉모습이나(실내디자인
    도 결국은 겉모습이지요) 간단한 시승만으로 소나타가 좋다고 소나타로 몰리지 않을 겁니다.
    그사람들은 캠리, 아코드의 오랜시간 축적된 내구성을 신뢰하기 때문에 겉모습 이쁘고, 시승때
    잘나간다고 소나타로 가지 않을 겁니다.

    4. 노조탓 하지 마십시요. 회장부터가 솔선수범 깨끗해야 합니다. 정회장, 비자금이나 만들고 어디
    존경받을 만한 분입니까? 혼다나 토요타의 창업주들이나 현재의 경영진들은 엄청나게 존경받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또 현대가 그렇게 잘나가는데, 왜 하청업체들은 다 죽는 소리합니까? 하청업체 죽여서 잘나가는 것
    아닙니까?

    Good 2009/08/12 02:03 PERM MOD/DEL

    마지막 3번 4번은 정말 압권이군요. 고개가 절로 끄덕여집니다.

  37. 머글 2009/08/11 23:08 PERM. MOD/DEL REPLY

    태클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정말 현대 소나타가 캠리와 어코드의 경쟁 상대라고 하기 본단 씨빅의 경쟁 차종이죠. 신차 가격이나 중고차 가격으로 봐도 씨빅보다도 못한 취급받는 상황에서 그나마, 다른 메이커 보다 케시벡 많이 해주고 싼맛에 조금 탈생각 있으면 구입을 고려합니다. 미국에서는 아직도 그렇게 보여 집니다. 그리고 제네시스는 당체 어디서 팔리는 건지 보스톤에서는 한대도 못봤습니다 ㅜㅜ 정말 팔리긴 하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38. 캠리 2009/08/11 23:23 PERM. MOD/DEL REPLY

    현대 알바생이세요...ㅎㅎ....무슨 소나타가 캠리, 어코드와 경쟁차종 입니까...ㅎㅎ..글도 마니도 적으셨네...참 어이없는 현빠이 글이네요...이런식으로 광고하고..또 1200만 하던 소나타 이제 3000넘어서겠네요...그저 현빠에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39. 정몽9 2009/08/11 23:39 PERM. MOD/DEL REPLY

    1번째사진 한 1년전 떠돌던 합성사진 입니다 ㅡㅡ

  40. monstrousman 2009/08/11 23:52 PERM. MOD/DEL REPLY

    미국에서 블로그 에 올라와있는 제너시스 관련 자료 현대가 조작 한거 라고 나왔는데 ...거의 저가로 그정도 조건에 다 뿌리면서 과연 현대는 얼마나 벌었을까.. 일본차가 비싼가격 정가 받고 한대팔아 남기는 돈 ..현대가 헐값에 몇대 팔아먹는 돈하고 맞먹을껄..ㅋㅋ 실제로 미국 가보면 흑인 하고 황인왜에는 한국차 안탐.. 돈좀있는 중산층은 일본차나 미국차 타고 쫌 사는애들은 유렵차 타지 ㅋㅋ

  41. 2009/08/12 00:08 PERM. MOD/DEL REPLY

    혼다 어코드는 관세때문인지 우리나라에서는 그랜져랑 가격이 비슷하거나 비싸서 YF소나타랑은 경쟁할일 전혀 없을거 같네요...그나마 저가로 미국에서는 경쟁이 될란가도 모르겠지만 하나밖에 없는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니까 잘되면 하는 바램...하지만 전 중형차 산다면 소나타보다 SM5가 더 끌리는 이유는 왤까요...

  42. 차돌이 2009/08/12 00:28 PERM. MOD/DEL REPLY

    과연 어코드, 캠리와 비교가 가능할까요? 얼마나 잘 만들어 나올지 모르지만... 어코드 엔진과 캠리 미션... 아제라보다 한수 높은 평가의 차들과 소나타를 비교한다는 건....

  43. 나그네 2009/08/12 02:09 PERM. MOD/DEL REPLY

    소나타를 캠리와 비교하는것은 너무 현대 치켜세우기인듯 합니다. 비교가 어렵지요...
    전세계 누적판매 1200만대의 차량이 이유없이 팔렸을까요...
    국민을 봉으로 생각하고 옵션질하는 자동차사가 얼마나 올바른 가치관으로 명차를 만들까요.
    사고방식과 가치관, 행동거지를 먼저 바꾸어야 그리고 그렇게 오랜 세월이 지나야
    명차가 나올수 있을 것입니다...아니 그렇게 해도 만들가능성이 희박한게 명차 아닐까요.

  44. 2009/08/12 02:35 PERM. MOD/DEL REPLY

    자국민 ㅄ 인줄 아는 현대 망해버려라

  45. ㄹㄹㄹㄹㄹㄹㄹ리 2009/08/12 06:22 PERM. MOD/DEL REPLY

    미국남부에 기아공장이 지어지고 있는 조지아에 살고 있는 학생입니다. 속직히 말해서 주재원가족이

    죠. 이런 이유에서인지 요세 상당히 국산자동차회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새로운 소나타를 기대하고

    는 있었으나 이 정도까지 중요한 의미를 가지를 신차인지는 미처 몰랐네요.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윗분들이 왈가왈부 말들이 많은신데요. 일단 제가 경험한 바로는 일제차나 외제차는 신으로 놓고

    찬양할 정도는 사실 아닙니다. 요 근래에 현대기아자동차가 언플만이 아닌 실직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다는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학교에 비치되어있는 각종 자동차관련 잡지나 소비자평가 잡지를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는 편인데요. 요즘 현기차에 대한 반응은 그 이전의 반응이 아닙니다. 제네시스

    에 대한 관심을 정말 대단했구요. 제네시스 쿠페에 대한 반응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몇달전

    부터 영화전 광고나 티비 등등에 나오기 시작한 소울의 햄스터 광고는 상당히 재미있었죠. 많은 관심

    이 나왔던것고 사실이구요. 글에 주제도 없이 주절거리기만 했는데요. 물론 국내엔 현기차가 상당히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니 누군가 굉장한 경쟁가가 나와 현기차와 경쟁을 해서 시장경제체제의

    핵심에서 나오는 소비자들이 그 혜택을 누려야 되는건 압니다만... 그것이 다른 외제차가 아닌 왜제차

    라는것이 저는 상당히 싫네요.. 전세계 전자제품, 핸드폰시장을 휩쓰는 삼성LG조차 일본인들의 한국

    제품 배척에 시장에서 나오게 되었는데 우리나라 국민들은 그 나라에서 수입되어오는 물건들에 열광

    하는 이 현실은 너무나도 부정하고 싶어요. 물론 국내시장에 경쟁자가 없어서 중저가차량을 잘만드는

    일본차업체들에게 의존할수밖에 없겠지만.. 그래서 더욱더 르노삼성,지엠대우,쌍용의 경쟁력이 높아지는것을

    바라고 있어요.. 하여간 일본제품에 대한 엄청난 맹목적 사랑은 좀...끝내주셨으면 해요..

    사실상 눈탱이 때리는건 국내기업이 아닌 프리미엄 력서리라는 명목을 노리고 경쟁이 아닌 고급이미지로 먹고 사는 몇몇 수입업체들 아닌가요...?

    지금 이건 다수를 말하는게 아닌 소수를 보고 말하는거에요. 말물고 늘어질까봐 하는 말이에요

  46. 백억대 부자. 2009/08/12 07:04 PERM. MOD/DEL REPLY

    럭셔리 쏘나타가 되길. 또 까봤떠니 제네시스 되지말고.

    백원거지 2009/08/12 09:04 PERM MOD/DEL

    제네시스 차 괜찬은데.....?

Leave a comment..

 

수입차 돌풍의 핵 '캠리' 미리 만나보다.


      2008북경모터쇼를 취재하는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에 내년에 진출할 도요타 전시장이었습니다. 북경모터쇼는 2년에 한번씩 열리는데 이번에 규모가 상당히 크게 개최하더군요. 신문에 보니까 규모 면으로는 세계최대라고 하는데.. 아직 세계4대 모터쇼에는 명함을 내밀기에는 좀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더군요. 2008북경 올림픽도 있고 축제 분위기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 나름 노력하던 것 같은데.. 글세요.

전시장에는 수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모여서 서로 자기네 부스에 와서 구경하라고 호객(?) 행의를 했지만 전 우선 관심이 있었던 토요타 전시장을 찾았습니다. 과연 토요타 답게 엄청난 규모로 부스를 차렸더군요. 내년에 한국에 들어올 rav4와 코롤라등이 전시 되었고. 렉서스, 하이브리드등 얼굴마당 자동차는 다 전시가 되었습니다.물론 내년 한국 수입차 시장의 돌풍의 주역이 될 캠리도 당당히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요타 캠리의 명성은 1997년부터 2001년만 제외하고 미국현지에서 10년연속 승용차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고 2007년 한해에만 미국에서 41만대. 전세계적으로 89만 5천대가 팔리는등 명실공히 월드 베스트가의 반열에 올라있는 모델입니다. 저도 캠리를 실제로 본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과연 어떻게 생겼을까 궁금했습니다. 부스에서 만나본 캠리는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단단하고 멋스럽더군요. 처음 제네시스 컨셉을 보았을때 만약 변경하지 않고 이대로 나온다면 이렇게 나오지 않을까? 바로 그 모습이었습니다. 제네시스 컨셉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는 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외형에서 느낀건 소나타 급이 아닌 그랜저 급 아니 더 나가면 제네시스 급의 크기라는 겁니다. 덩치는 컸지만 강인함이 풍겨져 나왔습니다. 혼다 어코드를 보았을때랑은 또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외형은 정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내부를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내부도 아주 안락하게 잘 구성되어 있더군요. 하지만 아쉬웠던 것은 예전부터 알고 있었는데 가운데 대시보드라고 해야 하나.. 오디오 디스플레이 있는 부분이 너무 무난하다고 해야 하나요? 개성이 좀 없어 보였습니다. 그냥 가전제품 같다고나 할까요?
미니 콤포넌트를 갖다 붙인 느낌이었습니다. 이 부분만 좀 개성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었다면 정말 퍼펙트 였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그 외의 부분은 전체적으로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좋았습니다.


2008/03/06 - 도요타 한국진출 공식선언, 현대차의 운명은?

<외부 디자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주 단단하게 자세가 나오더군요. 묵직한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이 인건비가 싸서 그런지 저렇게 광택만 내는 분이 따로 계시더군요. 저분은 누가 차에 지문내면 바로 닦으시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캠리의 뒷부분 입니다. 리어 부분도 멋지더군요.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 다섯개가 의미하는 바가 뭘까요?



<내부 인테리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으로 조화가 잘 이루어진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조금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디스플레이 부분입니다. 너무 전자제품의 느낌이 난다고나 할까요. 운전자의 개성이 드러나지 않는것 같습니다. 조작할때 심심한 느낌이 날거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납공간도 많이 있고..깔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어 트림도 고급스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기판입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만남이네요. 시동걸렴 저기 엑정판에 camry 라고 로고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키의 모습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핸들도 묵직한게 아주 좋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힘들게 찍은 엔진룸 내부입니다. 여기 찍자마자 직원분이 바로 닫아 버리더군요. 그리고 옆에 광택내는 분한테 이거 못 열어보게 하라고 뭐라고 하는 것 같더군요. 왠지 특종같은.ㅋㅋ


<그외 부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얀색도 좋은데 저는 그래도 검정색이 더 마음에 들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갬리의 안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거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니 캠리를 더 신뢰하게 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 5섯개의 의미는 안전도에서 별 5개를 의미하는 거였습니다.



비록 살펴본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지만 처음 받아본 인상과 시간을 두고 살펴본 느낌이 다르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북경에서도 캠리의 모습은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도 캠리가 미국에서 그래왔던 것처럼 분명히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토요타는 캠리를 앞세우고  2009년 후반기에 한국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캠리는 2400cc, 3500cc 급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거의 준대형급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내년쯤에 한국에 들어온다면 그랜저 TG 뿐만 아니라 기아에서 출시하게 될 준대형급세단(개발명 VG) 그리고 혼다 어코드와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현대 기아차등 국산차는 정부의 자국산업 보호주의에 힘입어 국내에서 수입차와의 치열한 경쟁없이 편하게 지금까지 달려온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내년이면 메이저 중의 메이져 토요타가 진출하고 말 그대로 정말 처음으로 국내시장에서 수입차들과 진검승부를 펼칠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 현대자동차의 주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저는 떨어질 줄 알았는데 ㅋ ) 주가가 상승한다고 좋아할게 아니라 현대차는 정말 토요타를 그리고 캠리를 경계해야 합니다. 현대기아차 노사가 힘을 모아서 전력으로 질주하지 못한다면 한국시장도 캠리의 전설이 휩쓸고 간 나라중에 하나로 전락하게 될것 입니다. 한국인의 애국심으로 어느정도는 버티겠지만 그게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요?

2008북경모터쇼에서 제가 살펴본 갬리는 국내시장에서 태풍의 눈이 되고도 남을 자동차라는 생각을 했습니다.캠리를 태풍의 눈으로 받아들이느냐..아니면 한번 지나가는 소나기로 만드느냐는 국내 자동차 회사들이 연구해야 할 부분이겠죠.^^

토요타 '캠리' 는 안정성과 합리성 월드 베스트 셀링카의 명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아주 멋진 자동차라는 걸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너스로 캠리 레이싱 걸 올려드립니다.^^


Copyrightⓒ 카이
  1. Favicon of http://www.cyworld.com/happyacupuncturist BlogIcon dook 2008/05/06 13:10 PERM. MOD/DEL REPLY

    미국에 살기때문에 캠리 몇번 운전해봤는데, 캠리의 성능은 확실히 미국에 수출하는 소나타보다 떨어집니다. 순간 가속능력이나 운전감강같은것 말이지요.

    캠리는 오래써도 쉽게 고장이 안나는 안정적인 디자인 덕분에 미국에서는 돈이 별로 들지 않는 믿을수 있는 차의 대표로 자리잡았습니다.

    요즘에는 미국을 대표하는 GM자동차도 누르는 토요다가 혹시 한국시장에 나가면 성능을 떠나서 쉽게 한국시장을 뒤흔들지 않을까 걱정되는군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8/05/07 18:17 PERM MOD/DEL

    실제로 보았을때 정말 구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자동차였습니다. 한국에 상륙하고 가격대만 적절하게 나와준다면 센세이션을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Favicon of http://shyboy1116.tistory.com BlogIcon SHYboy -[°.°]- 2008/05/07 14:44 PERM. MOD/DEL REPLY

    차를 보고 있자니~"신뢰"라는 단어가 생각나는군요. 오래오래 정들이고 탈수 있는 자라는 느낌이 드네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8/05/07 18:18 PERM MOD/DEL

    샤이보이님도 그렇게 느끼셨나요? 저도 보면서 그걸 느꼈습니다. 우린 통하는게 참 많은것 같네요.^^

  3. Favicon of http://cider.tistory.com BlogIcon cider 2008/05/08 00:58 PERM. MOD/DEL REPLY

    받아들이기에 따라는 악플이 될까봐 댓글달기 망설여지지만.. 제눈엔 별로.. 안이쁜데요.. 렉서스도.. 제가 침 좔좔흘리는 인피니티에 비해선 안이뻐 보이고.. 도요타라면 왜 이렇게 싫어할까요~~ 딱히 싫어할 이유가 있는것도 아닌데~~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8/05/08 22:57 PERM MOD/DEL

    사이다님 보는 시각이야 다 다르니까 좀 다르게 보신다고 누가 뭐라고 할 사람 없습니다.^^; 생각이 다르다고 틀린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저도 가끔 싫을때 이유없이 싫을때가 있거든요.^^

  4. Favicon of http://rachelgrace.tisotyry.com BlogIcon rachelgrace 2008/05/08 12:26 PERM. MOD/DEL REPLY

    올만에 왔어요.. 와, 제 차도 토요타 캠리이지만, 이렇게 멋있지는 않던데...
    참 멋있게 나왔네요...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8/05/08 22:58 PERM MOD/DEL

    레이첼님 오래간만에 글 남겨주셨네요. 캠리가 신형이라서 좀더 세련되게 나왔나 봅니다..^^

  5. 춘하추동 2008/05/11 14:50 PERM. MOD/DEL REPLY

    제발 빨리 들어와라..현다이에 바가지 쓰는거 이젠 질렸다...

  6. 남자 2008/05/16 18:09 PERM. MOD/DEL REPLY

    가까운대만에 가면 택시가 캠리 입니다
    출장 다니면서 자주 타게 되는데 맘에 드는 차 입니다

  7. 샤도 2008/05/17 15:58 PERM. MOD/DEL REPLY

    음 성능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디자인도 별로 맘에 들지 않고 국내에서 외제차가 안팔리는것은... 차량 성능이 아니라 A/S 및 유지비용때문인데 도요타 캠리가 들어온들 과연 많이 팔릴지?

  8. Favicon of http://cyworld.com/puwazatza BlogIcon 뿌와쨔쨔 2008/06/11 05:56 PERM. MOD/DEL REPLY

    지금 올라와 있는 캠리는 중국인들의 디자인 취향에 맞게끔 여기 저기 알루미늄을 덧대고 헤드라이트도 소나타 수준으로 밋밋하게 눌러놓았네요. 내부 인테리어도 미세하게 다릅니다. 아마도 국내에 들어올 모델은 미국형이 들어오지 않을까 합니다. 사진 잘 보고 갑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2007년식 SE모델 쓰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밟을때 피드백이 약간 늦게 들어오는거랑 스타트할때 타사의 차들보다 가속이 미세하게 느린 것 빼고는 정말 최고의 차입니다. 믿을 수 없이 넓은 실내 공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제가 쓰는 모델은 네비게이션과 디지털에어컨이 없어서 더 단순한데, 이게 밤에 정말 멋집니다. 참고로 아우디 차처럼 수십개의 버튼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것을 아주 싫어합니다.) 아마 보시면 더 만족하시리라 봅니다. 확실한 건 지금 사진의 캠리는 마치 중국인들이 캠리를 따라해서 만든 것이라고 느낄 정도로 많이 다르다는 겁니다.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8/06/11 23:26 PERM MOD/DEL

    뿌와쨔쨔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홈피 방문했더니 포토그래퍼시네요. 멋집니다. 부러워요.^^

  9. Paul 2008/09/10 01:59 PERM. MOD/DEL REPLY

    제 생각엔 2009년 형이 아닐까 합니다. 앞의 모습은 2008년 형과 같은데 뒷모습에서 좀 차이가 있네요. 내부는 오히려 변화가 없는것처럼 느껴지는데.. 모델에 따라 좀 다른것 같습니다. 이 모델은 제 생각에는 XLE 가 아닐까 합니다. push and start 기능이 있네요. 인피니티와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는듯하네요. 컨셉이 전혀 다른 차니까요.. 캠리는 family 카로서는 최고의 명성을 가지고 있지만 패셔너블 하진 않다는 단점이 있는데 요즘들어 캠리도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는것 같아요. 출력도 많이 높아지고.. 경제성과 퍼포먼스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하는듯 하네요..

  10. 행자 2008/09/27 10:18 PERM. MOD/DEL REPLY

    아마 여기 댓글에서 캠리 디자인이 이상하다고 하는분들중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타는 분들은 없어야 겠죠. 위 언급모델들이 전부 캠리디자인을 조금씩 배낀것으로 추정되는 모델들인데 그리고 도요타가 잔고장만 없어서 미국에서 베스트 중에 베스트가 되었다. 정말 이건 현대 알바가 아니고선 차마 양심상 할수 없는 말 아닐까요??????????

  11. 지나가다가 2008/11/30 01:46 PERM. MOD/DEL REPLY

    행자 님은 무슨 말 하시는지.. NF소나타와 그랜저TG는 이번 세대 도요타 캠리보다 먼저 나왔습니다.. 특히 위 사진에 나온 중국 시장형 모델보다는 한참 먼저 나왔구요.. 더 먼저 나온차가 뒤늦게 나온차를 배껴서 나오나요? 재밋네요.. 무조건 한국제품이면 일본 것을 배낀거라는 생각 고치셨으면 좋겠네요.. 가급적이면 출시년도 정도는 아시고 글 다시는 게 좋겠습니다.

  12. hj 2009/10/20 18:54 PERM. MOD/DEL REPLY

    에이~~
    이건 중국 수출용 캠리잖아요~~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캠리는 미국 수출판과 동일합니다.
    한번 따로 검색해 보세요..
    중국판보단 한국에 들어오는 모델이 좀더 역동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는듯..

    Favicon of http://khaiyang.tistory.com BlogIcon Khai 2009/10/21 10:49 PERM MOD/DEL

    예 이건 북경모터쇼에서 촬영한 거라 중국버전입니다.^^; 한국판 캠리 정말 기대가 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