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미국 데뷔 제네시스, 럭셔리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반응형

최근 노조 파업등 여러가지 악재속에 위기론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현대차가 그나마 안도 하고 있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럭셔리카 제네시스가 국내에 성공적으로 안착을 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국내에 선보인 제네시스 EQ900, 그리고 두번째 모델인 G80 역시 높은 인기를 끌면서 회사의 기대감을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단, 두개의 모델로 판가름을 내긴 어렵지만 일단 국내시장에서 제네시스(Genesis)는 럭셔리 브랜드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현대차 본진이라는 어드밴티지가 있어서 그나마 수월했지만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무한 대결의 시작입니다. 



가장 큰 럭셔리카 시장을 가지고 있는 미국 시장은 전세계 럭셔리카들이 총 출동, 진검승부를 펼치는 곳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이나 고급이미지등 럭셔리카의 면모를 하나라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명함조차 내밀기 어렵습니다.


럭셔리카의 정글이라 불리는 곳으로 제네시스가 이젠 뛰어들게 됩니다. 한때 북미시장에서 싸구려차의 대명사로 통했던 현대차가 이젠 럭셔리 브랜드를 들고 미국에 도전장을 던지는 모습을 보는 것 만으로 감개무량 하네요.



그동안 이 시장은 독일과 유럽 그리고 일본 럭셔리 브랜드만 어울릴 수 있는 곳이라 생각했는데 한국차도 이젠 당당히 어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시장은 독일차가 지배하는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곳을 일본차들이 럭셔리 브랜드를 런칭하며 과감하게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토요타 렉서스만 성공을 거두었고 닛산 인피티니, 혼다 어큐라등은 기대했던 것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뛰어난 기술과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던 일본차도 럭셔리카 시장에서는 렉서스 외에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걸 보면 그 만큼 어려운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미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현대차는 26일 열린 컨퍼런스콜을 통해 9월 제니시스를 미국 시장에 출시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미국에서서 데뷔를 하는 것 같은데, 과연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 '북미 올해의 차량' 에 선정되는 등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 1세대 제네시스 BH


현대 제네시스는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미국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데뷔를 했습니다. 1세대 BH 같은 경우는 미국에 출시되고 나서 '북미 올해의 차량' 에 선정되는 등 품질에 있어서 인정을 받았고 뒤이어 선보인 2세대 DH 역시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면서 미국 대형차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을 했습니다.



▲ 2세대 제네시스 역시 미국에서 꾸준한 인기


비록 폭발적인 판매량이 아닌 월 2,000~3,000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 정도면 나쁘다고 볼 수 없는 성적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십 에쿠스. 준대형 그랜저가 미국 시장에서 완전히 죽을 쑤고 있기에 제네시스의 판매량은 오히려 인상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G80, E클래스/5시리즈와 진검승부


현대차 산하에 있을때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서 중형 럭셔리 세단으로 분류 되기보다는 대형차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9월 제네시스 브랜드가 미국에 상륙하게 되면 G80은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가 있는 중형 럭셔리카로 그리고 G90은 대형 럭셔리카로 분류가 될 것 입니다. 



▲ 렉서스 ES


G80 같은 경우 단지 같은 차량이지만 이름이 바뀌고 소속이 바뀌는 것으로 등급의 상승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G80의 예상 판매량은 지금의 BH 판매량으로 어느정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BH 미국 판매량



1월 1907대

2월 2976대

3월 3762대

4월 3374대

5월 2970대

6월 2395대


상반기 판매량 17,385대


1월 부진한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그 이후 3천대 언저리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차 기준으로 보면 경쟁자에 비해서 밀리는 모습이지만 중형 럭셔리 세단으로 보면 또 이야기가 다릅니다.


6월 판매량 (2016년 상반기)



1위 렉서스 ES

5060대 (27893대)


2위 벤츠 E클래스(CLS 포함)

4292대 (22458대)


3위 BMW 5시리즈

2847대 (20275대)


미국 중형 럭셔리 3파전 대결 구도는 렉서스 ES, 벤츠 E시리즈, BMW 5시리즈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현재 BH의 월 판매량으로 보면 5시리즈에 이어서 4위에 해당되는 성적입니다. 



▲ 벤츠 E클래스


최근 중형 럭셔리카 시장이 전체적으로 판매량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와중에 제네시스만 소폭 성장을 하는 등 선전하고 있습니다.


9월에 G80의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나면 아마도 BH 보다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보다 더 강화된 럭셔리 마케팅을 펼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현대차 산하에 있을때는 제대로된 럭셔리 마케팅을 펼칠 수 없었지만 이젠 완전히 다른 처지가 되었기에 마케팅을 강화 한다면 지금 보다는 판매량이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 BMW 5시리즈


그렇게 되면 잘하면 BMW 5시리즈를 제치고 3위까지 오를 수 있겠네요. 초반에 이 정도의 성과만 나오더라도 상당히 성공적인 데뷔라 할 수 있습니다.


G90, 에쿠스의 굴욕을 갚아줄까?


하지만 플래그십 모델인 G90(EQ900)은 어떨까요? 대형 럭셔리카 시장은 중형과는 또 다른 분위기라 성공을 확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이전 모델이었던 에쿠스가 워낙 인기가 좋지 못했기에 G90은 에쿠스의 이미지를 벗어 버리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에쿠스 미국 판매량



1월 171대

2월 286대

3월 160대

4월 164대

5월 123대

6월 131대


상반기 1035대


판매량에서 보시는 것 처럼 월 100여대가 팔리면서 고급차 시장에서의 존재감은 거의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에쿠스는 미국에서 실패 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미국에서 판매량 굴욕을 겪었던 현대 에쿠스


사실 고급차 시장에서 여전히 저렴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현대차의 에쿠스가 성공을 거두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제네시스는 '북미 올해의 차량' 에 선정되는 등 품질에 있어 인정을 받은 부분이 있었지만 에쿠스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디자인이나 품질 명성 등 어느 것 하나 대형 고급차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봅니다.



▲ 제네시스 G90


현대차는 에쿠스의 미국 시장 실패를 교훈 삼아서 제네시스 G90(EQ900)을 선보였습니다. 일단 국내 시장에서는 성공적인 데뷔를 마치고 그동안 벤츠S클래스에 빼앗겼던 고급차 탈환에도 성공하는등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미국 시장에서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렉서스 LS, 아우디 A8 과 제대로 경쟁을 할 수 있을까요? G80의 성공은 기대가 되지만 G90은 험난한 여정이 될 것 같네요.


미국 대형 고급차 시장 (6월 판매량)



벤츠 S클래스 1487대

BMW 7시리즈 1408대

렉서스 LS 529대

포르쉐 파나메라 506대


미국 고급차 시장은 생각보다 판매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 G90(EQ900)이 6월에 3025대가 팔리고 S클래스는 1344대가 팔렸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와 인구를 생각해 보면 고급차 시장은 한국이 더 크다고 봐도 될 것 같네요.


이 정도의 시장 규모라면 G90이 미국에서 판매량이 부진에도 한국 시장에서 충분히 만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앞으로 중동과 중국등 다른 지역으로의 진출을 계획중이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은 다른 지역에서의 성공과 연결 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 통하지 않는다면 다른 지역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과연 제네시스가 독일차와 일본차가 장악하고 있는 미국 럭셔리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일단 현대차에서 분리독립을 했기에 독자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고급 이미지를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내년 부터는 PGA 골프 대회를 후원하는 등 본격적인 럭셔리 마케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궁금해서 제네시스 미국 홈페이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G90, G80의 차량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하나 이상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G80 이라고 소개를 하고 있는데 사진속의 차량은 현대 제네시스 DH 모델이더군요. 기존의 DH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습니다. 분명히 현대차 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맞는데 말이죠.


구글에 제네시스 검색을 하면 두개의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두 개 사이트에서 G80 차량의 사진이 다르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곧 미국 출시인데 이런 부분은 빠른 시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설마 한국과 달리 이전 DH 모델을 100% 그대로 판매하는 것은 아니겠죠?


과연 한국차 역사상 처음으로 선보이는 고급차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미국에 안착할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그동안 싸구려차의 이미지가 더 강했던 한국차인데 이번 제네시스를 통해서 부디 이미지 업그레이드에 성공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렇게 되면 한국의 이미지도 더욱 업그레이드 될 테니 말입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현대차 늦어지는 픽업트럭, 속속 뛰어드는 경쟁자

내우외환에 빠진 현대차, 4가지로 살펴보는 위기론

2016년 상반기 신차 성적표, 누가 A+ 받았을까?

암초 만난 벤츠 E클래스, 웃는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EQ900 저격 실패? 여전히 강력한 벤츠 S클래스

KT 기가 콜라보 페스티벌, GIGA 레전드매치 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