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엔나비 T200, 티맵과 아이폰/갤럭시S 테더링 연동방법은?

반응형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이젠 내비가 없는 차량을 발견하는 것이 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비는 많아 졌지만 아직도 인간의 머리를 의지하는 뇌비게이션을 따라 가려면 한참 멀었다는 것을 자주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TPEG과 같은 새로운 방식의 모델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것도 역시나 길을 잘 알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답답하고 속 시원하게 길을 알려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저도 그래서 정말 길을 하나도 모를때만 내비를 쓰지 왠만한 길은 그냥 뇌비로 찾는 실정입니다. 그냥 내비게이션에 맡기고 길을 찾다가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목적지로 안내하기 때문에 아직은 내비를 믿을 만한 든든한 친구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그래서 이런 뇌비게이션을 대체하기 위한 시도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고 오늘 소개해 드릴 SKT에서 선보인 티맵도 그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T 티맵은 스마트폰인 갤럭시S를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너무나도 익숙한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인데 (물론 저도 무료라는 강점에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4인치의 작은 화면에서 봐야 한다는 것인데, 이런 아쉬움을 알고서 SKT 엔나비인 T200에서 티맵 시스템을 적용 시켜서 7인치의 큰 화면으로 티맵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 시스템이 어떻게 되는 건지 이해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ㅋ 사진을 통해서 SKT의 티맵을 내비게이션에 어떻게 적용 시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엔나비 T200 간단히 살펴보기 
   

이것이 바로 SKT 엔나비 T200입니다.


내용물은 이렇게 본체와 거치대 전원연결선 설명서와 4GB메모리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이 적용된 전면의 모습, 이런 저런 잡다한 버튼이 없는 간결한 디자인이 일단 마음에 듭니다.


뒷면의 모습입니다. 메모리카드를 넣을 수 있는 공간과 전원 헤드폰 단자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본체의 상단에는 T맵 나비라는 로고가 있어서 이 제품은 티맵을 이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갤럭시S에의 작은 화면에서 즐겼던 티맵을 이젠 좀 더 커진 화면에서 즐길 시간입니다.

티맵을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치 하나, 블루투스 무선 테더링을 하자! 

이제 내비를 차안에 장착하고 나서 기존의 내비는 그냥 전원만 연결하고 이용하면 되지만 엔나비 티맵은 일반적인 내비와는 다르게 다른 추가 조치가 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그냥 내비로 사용한다고 하면 똑 같이 사용할 수 있지만 티맵이란 좋은 기능이 있는데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T200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들어가야 하는 추가 조치는 바로 블르투스를 이용한 무선 테더링을 해야 합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무척 생소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사진을 통해서 테더링을 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원을 켜면 가장 처음 만나는 화면인데 여기서 좌측의 티맵 나비를 선택하시면 내비로 바로 이동하는 거지만 티맵을 이용하려면 휴대폰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 
 

휴대폰 등록 메뉴로 들어가면 일반폰과 안드로이드폰 그리고 윈도운 모바일과 아이폰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들이 나옵니다. 저는 갤럭시S와 아이폰이 둘다 있기 때문에 둘다 등륵을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 테더링 하기

우선 갤럭시S를 이용한 안드로이드폰의 등록을 선태하면 이와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갤럭시S에 이것 저것 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것 저것 설정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갤럭시S에 티맵에 나비 연결하기 어플 설치 

티스토어에 접속을 해서 티맵나비 연결하기 어플을 우선 다운받고 설치를 해야 합니다. 


다운을 받습니다. (전 처음에 설명서를 보지 않고 블루트스 테더링만 하면 되는줄 알았다가 아무리 해도 접속이안되길래 좀 짜증이 밀려올려고 했는데 설명서를 보니 아이폰과는 다른게 좀 번거로운 부분이 있더군요. 아이폰은 그냥 어플을 다운 받고 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 


갤럭시S에서는 블루투스에 체크하고 내 기기 검색 허용에도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결이 되면 블루투스 연결요청과 함께 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나옵니다. 아마도 0000 일겁니다. 입력 


입력이 완료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을 보았다면 제대로 등록이 된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태더링하기 




아이폰에서 테더링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정-일반 으로 들어가서 블루투스(Bluetooth)를 켜야 합니다. 아마 평소에 블루투스를 켜 놓고 있었다면 켜 있을 테고 저 같이 배터리를 아끼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꺼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전 켜기 위해서 들어갑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면 이상하게도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도 여기기까지 하고 나서 연결이 되지 않아서 슬슬 짜증이 몰려올 무렵, 아이폰의 설정을 여기저기 찾아 보니.. 테더링과 관련된 메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게 혹시? 하는 마음으로 만져보았습니다. 



인터넷 테더링 메뉴로 들어가셔서 사진과 같이 켜시면 됩니다. 저도 아이폰을 사용한다고 하면서 인터넷 테더링 메뉴는 이번에 처음 사용을 하는군요.ㅋ (꼭 뭔가 숨겨놓은 보물을 찾은 느낌?^^) 


갤럭시S 와 같이 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면 이제 거의 완료시점까지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이 화면이 나오면 이제 내비게이션과 테더링은 완료한 것 입니다. 


이렇게 진행이 되면 휴대폰 등록 화면에 아이폰이 잡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hai는 제 아이폰 단말기의 이름인데 제대로 잡히면 이렇게 리스트에 등록이 됩니다. 


갤럭시S는 say 아이폰은 khai 로 두개가 잡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다른 휴대폰을 등록 할 수 있도록 추가, 그리고 삭제할 수 있는 삭제 버튼이 있습니다. 차 한대를 여러명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폰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고 주로 사용하는 휴대폰은 대표폰으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를 사용중이라고 한다면 티맵을 사용하기 전에 이렇게 앞서 설명한 티맵나비 연결하기 어플을 미리 실행을 시키셔야 합니다. 그래야 테더링이 완료되고 아이폰도 마찬가지로 인터넷 테더링을 작동 시키셔야 합니다. 


모든것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좌측 위에 있는 티멥의 컬러가 변경하게 됩니다. 현재 위에 사진에서는 그냥 회색으로만 되어 있는데 이것은 티맵을 아직 사용할 준비가 안되어있다는 표시입니다.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화면이 이렇게 바뀝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뭔가 바뀐게 느껴지시나요? 회색에서 녹색으로 바뀐 것이 보이나요? 이렇게 녹색으로 바뀌면 이제 티맵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것이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내비게이션과 달리 시작하기 전에 몸을 푸는 시간이 좀 많은 것이 복잡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TPEG보다 좀 더 빠른 길을 보여준다는데 이 정도는 감수를 해야 하는걸까요? 정말 빠른 길을 보여준다면야 뭐~ 

(갤럭시S 같은 경우는 2년동안 티맵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그 밖에 휴대폰이나 스마프톤은 데이터 이용요금을 내야 하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무선인터넷 데이터양이 많이 소모되지는 않았습니다. )


이런 번거로운 것도 처음에는 이것 저것 신경 쓰이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처음 보다는 시간이 덜 걸리고 작업과정도 처음 세팅할때만 조금 복잡하고 그 다음 부터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SKT T200과 티맵을 사용하기 위한 무선 테더링에 관한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티맵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